하랑타운하우스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삼성그룹이 경기도 평택시에 향후 3년 동안 총 180조원 신규 투자를 발표하면서 평택 부동산 시장에서 ‘삼성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2015년 5월 착공해 지난해 완공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단지(평택 1라인)는 투자금액 총 37조6000억원으로 약 400개의 축구장 넓이로 국내 최대의 반도체 생산 단지인 기흥, 화성 단지를 합한 면적과 맞먹으며 생산유발 효과는 41조원, 직간접 고용은 44만명에 이른다.

그리고 평택 1라인에 대한 증설과 함께 30조원이 투입되는 2라인 신설, 평택 3•4라인 건설도 예정돼 있으며 LG전자의 진위2일반산업단지, 528만 평 규모의 광역거점 신도시인 고덕신도시 개발, 평택브레인시티 사업 재추진 등 대규모 사업계획으로 미래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산업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평택에서 120여세대 평택 최대규모 대단지 타운하우스 ‘하랑 타운하우스’가 분양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랑 타운하우스’는 자연녹지지역인 경기도 평택시 지산동 168-45번지 일원에 2층, 3층 단독형 건물로 들어서며 5가지(A~E) 다양한 타입의 맞춤형 설계로 지층구조 및 다락방형태로 선택할 수 있다.

단지는 법정 건폐율의 절반 이하인 건폐율 20%로 일조권과 조망권 확보가 용이해 주거 쾌적성 높고, 독립된 넓은 개인정원과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는 맞춤형 주거공간을 제안하여 층간소음 및 주차문제를 해결했다.

단지 내 경비동을 운영하고 CCTV 및 무인경비시스템으로 보안을 강화했으며 시야가 좁고 뚜렷이 구분되지 않아 주의가 요구되는 단지 내 도로의 차량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인도를 설치하고 단지 내 아이들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 및 놀이터등 다양한 입주민 편의를 극대화했다.

단지의 이미지를 높여주고 아파트 가치를 높여주는 대형 문주를 설치해 외관특화에 공을 들였으며 도시가스보다 효율적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40% 가량 적은 고효율 친환경발전 시스템인 연료전지가 설치돼 타운하우스가 취약하기 쉬운 보안을 강화하고 관리비 부담을 크게 줄였다.

교통여건으로는 서울1호선 송탄역세권으로 전철이용이 가능하며 서울 광역급행버스(M-bus)가 인접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SRT 지제역을 이용하면 2정거장으로 서울로 이동이 가능해 서울접근성이 우수하다.

2020년 완공예정인 동부고속화도로 개통시 강남권까지 약 40분이 소요되며 서해안 복선전철 안중역도 2020년 개통될 예정이다. 또, 평택~익산 간 제2서해안 고속도로건설도 앞두고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추후 SRT와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정차하는 지제역에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설 예정으로 이미 1단계 사업(철도•버스•택시•BRT 등 환승시설)은 완료됐다. 2021년 수원발 KTX가 개통하면 KTX•SRT• BRT,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 번에 이용이 가능해진다.

교육여건으로는 송북초, 송현초, 송탄중, 라온고 등 학군이 잘 조성되어 있으며 평택 국제대학교와 경기도립평택도서관, 평택시립 지산 초록 도서관 등이 인접해 있다. 그리고 고덕 국제신도시에만 신설 초 중 고등학교 30개 설립예정이다.

더불어 3분 거리에는 관공서 및 교육, 문화, 의료, 쇼핑시설 등이 밀집되어 편리한 도심인프라를 누릴 수 있으며 평택시가 부락산 문화공원 내에 조성한 모험놀이시설인 부락산 산림체험장과 신장근린공원 등 여가문화시설이 인접해 있다.

사업지인 평택은 미군 통폐합 이전계획에 따라 여의도의 5.4배에 달하는 약 433만여 평의 면적에 미군가족 및 관련업계 종사자를 포함한 8만 명이 상주할 예정이며 현재 기존 용산 및 의정부 미군기지의 90% 수준인 약 4만5000여명이 유입돼 있다.

이들 장병 중 60%는 미군 규정상 기지 밖에 거주지를 마련해야 하며 SOFA협정에 따라 2060년까지 미군 주둔이 계획되어 있으나 수요에 비해 주거시설이 부족하며 현재 약 8000여세대의 렌탈하우스가 추가로 필요한 실정이다.

‘하랑 타운하우스’는 K-55 미군기지 5km 내 위치하고 있으며 장당산업단지, 송탄산업단지, 칠괴산업단지, 진위산업단지, LG디지 평택 반도체 제2공장 설립과 털파크 등 총 9개의 산업단지가 인접해 안정적 임대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평택시 지산동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고객들의 편안하고 빠른 관람을 위해 방문 예약제를 운영 중이다. 방문 전 대표 번호를 통해 방문 예약 후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