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대응체계 점검 위한 중대본 가동 훈련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포항지진(2017.11.15, 규모 5.4), 발생 1년을 맞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진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1월13일 지진 대비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행정안전부 등 20개 중앙부처, 17개 시·도, 한국수력원자력 등 주요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훈련 내용으로는 규모 6.0의 지진발생을 가정해 주요 시설물 피해, 이재민 발생 등 다양한 피해상황에 대한 긴급조치, 정보공유, 주민대피 및 이재민 관리 등 기관별 조치사항이 이행되는지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또한 신속한 상황판단을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실시해 피해상황과 대처사항을 공유하고 관계기관 간의 협조사항을 논의한다.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도 영상회의를 통해 각 기관의 임무와 역할에 따른 조치계획과 대비태세를 점검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지진 발생에 대비해 ’국민참여 지진 대피훈련(‘18.5월)‘, ’지진안전주간 지진 대피훈련(2018년 9월)‘ 등 국민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훈련을 전국적으로 실시해 왔으며, 지난 3월과 10월에는 관련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진해일 발생에 대비해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한 임무역할 숙달 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지진을 미리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훈련을 통해 대응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번 훈련 결과를 매뉴얼에 반영해 지진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