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서하면 곶감마을 IoT 온습도 관리 플랫폼 ‘리트머스 클라우드’ 공급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전문기업인 ㈜바인테크(대표 김학기)는 2018년 11월 13일, 경남 함양군내 서하면 송계, 신기, 은행 마을 등 곶감 농가 20개 마을 대상으로 군의 주요 특산물인 곶감의 품질향상을 위한 바인테크의 리트머스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덕장 내 온·습도 실시간 모니터 링 시스템 시범사업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진행했다.

리트머스 클라우드가 구축된 모습.(사진제공=바인테크)

기존의 곶감농가는 최적의 곶감을 생산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온·습도 정보가 없어, 날씨 상황에 따라 애써 덕장에 말려 놓은 곶감이 곰팡이 등으로 인해 판매하지 못하고 폐기처분되는 등 곶감 품질 관리에 애를 먹는 경우가 빈번했다.

이러한 사례를 막기 위해 서하면사무소에서는 바인테크의 리트머스 클라우드 온습도 관리 기술을 활용해 덕장내 온·습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이번 사업은 곶감농가들이 스마트폰을 통해서 덕장 내 설정된 온·습도 현황을 확인 가능하며 설정된 온·습도 범위 이탈 시 자동 통보되고, 면사무소에서는 실시간으로 곶감농가의 온·습도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농가별 온·습도 자료의 축적 및 백업이 가능하다.

군은 향후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품질이 우수한 곶감농가의 온·습도 데이터, 관리방법을 분석해 온·습도 관리방법과 ICT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영농을 곶감농가에게 교육 및 홍보해 함양곶감의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할 계획이다.

㈜바인테크가 경남 함양군에 적용한 리트머스 클라우드 솔루션은 무선메쉬네트워크 기술과 관제시스템을 접목한 기업전용 온습도관제시스템으로 온습도에 민감한 환경을 원격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한다.

산지 및 오지 등 척박한 환경에서도 솔루션 적용이 가능하여 신선물류센터 및 연구소, 빌딩, 병원, 스마트팜 등 보다 상세한 온습도 관리가 필요한 고객들로부터 문의가 늘고 있다.

또한 바인테크는 미아 및 반려동물 찾기, 나의 귀중한 물건에 대해 분실방지가 가능한 신제품 위존 비콘 디바이스와 위존 모바일앱을 제공하고 있는 IoT 전문기업으로서, 최근 B2C 시장 뿐만 아니라 자사의 IoT플랫폼과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B2B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무선통신 및 비콘기술과 IoT 플랫폼 솔루션을 활용하여, 데이터센터 작업자이동관제시스템, 위치정보를 이용한 내원환자안내시스템, IoT 디바이스의 공급지원관리시스템, 유아동안전통원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B2B 및 B2B2C 분야에서의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