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기원, 버섯파리류 친환경 방제기술 개발 착수

 

버섯의 균사나 자실체 조직을 갉아 먹는 해충 버섯파리

[충남= 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은 2018년도 버섯농가 실태조사를 통해 가장 문제가 심각했던 버섯파리 방제를 친환경적으로 방제하는 기술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버섯재배사에 발생하는 버섯파리류는 긴수염버섯파리, 버섯벼룩파리, 털파리붙이 등 6종이 보고되어 있다.

버섯파리류는 버섯의 균사나 자실체 조직을 갉아 먹으며 상품 표면에 달라붙어 큰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버섯파리류를 방제할 수 있는 화학약제의 종수가 부족하여 한 가지 약제의 지속적 사용으로 버섯파리류의 내성을 키워 더욱 방제가 어려운 해충이다.

최근 곤충에 병을 일으키는 곤충병원성 선충을 이용하여 긴수염버섯파리 방제에 성공한 충남도 농업기술원 해충연구팀은 버섯에 발생하는 다른 버섯파리류인 버섯혹파리와 벼룩파리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착수했다.

특히 목재를 이용하는 표고버섯 재배의 경우 버섯재배사에 발생하는 좀나방류의 방제까지 시도할 계획에 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과 최용석 해충연구팀장은 “버섯은 생식용으로 활용되는 만큼 화학약제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적 방제방법을 찾는 일은 꼭 필요한 일이기에 버섯 해충을 곤충병원성선충과 제충국제를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