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지역보건 분야 학회 공동협약식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와 지역보건분야 학회인 대한예방의학회(이사장 최보율),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회장 이영미), 한국보건행정학회(회장 박윤형), 한국역학회(회장 김동현), 한국지역사회간호학회(회장 김희걸)는 지역단위 건강통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 학술활동 추진을 위해 11월20일(화) 공동협약식을 개최했다.

질병관리본부는 국가단위 통계인 국민건강영양조사 뿐만 아니라 전국 기초자치단체가 주민건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지원해 주민 건강증진 및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상기 5개 학회는 지역건강통계에서 나타나는 주민 건강문제와 지역 간 건강격차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소할 수 있는 연구 및 학술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민간 학술단체는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보건사업 활성화를 보다 촉진할 수 있음에 합의했다. 이에 상기 5개 학회가 참여한 민관 공동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앞으로 질병관리본부와 상기 5개 학회는 본 협약을 바탕으로 민관협력 학술활동 협의체를 구축함으로써 지역단위 건강통계 활용을 활성화하고, 지역 간 건강격차 원인 규명과 해소를 위한 학술활동을 촉진하며 지방정부의 보다 효과적인 보건정책 마련과 시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