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사‧공단 CEO 리더십포럼, 공정한 채용문화, 반부패‧청렴의식 확산 등 윤리경영 실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가 채용비리 근절 및 재발 방지를 위해 847개 지방공공기관(공사‧공단 151, 출자‧출연 696) 대상으로 채용비리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공사‧공단 CEO들이 채용비리 근절에 대한 결의를 다지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행정안전부는 22일 대구 인터불고 엑스코 호텔에서 2018년 하반기 지방공사‧공단 CEO 리더십 포럼을 개최했다.

이원식 천안시설관리공단 이사장(시군구공단이사장협의회 회장)의 윤리경영 결의문 낭독을 시작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지방공사‧공단 CEO들은 공정한 채용문화 정착, 반부패‧청렴의식 확산, 사회적 가치 실현 등 윤리경영 실천을 다짐했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사전 예방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관련 법‧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지난 9월 지방공공기관 인사운영기준을 개정해 채용 단계별 공통기준을 마련하고, 채용비리 징계시효를 연장(3년→5년)하는 등 채용과정의 사전검증‧사후관리를 강화했으며, 자치단체장의 인사감사 강화, 수사의뢰 및 수사결과에 따른 임원 해임 조치 등 비위제재 엄중처분을 위한 지방공기업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이날 행사에서 지방공사‧공단 CEO들은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의 강의를 통해 지방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경영체계 확립 및 규제혁신 등 새 정부의 지방공기업 정책 방향과 국정철학을 공유했다.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지역사회에 환원해 효율성 뿐만 아니라 지방공기업 본연의 공공성 강화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공익사업 추진과정에서 지방공기업이 겪는 다양한 규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방공기업들의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경기도시공사’는 동탄2신도시의 랜드마크인 호수공원 조성과정에서 입주민대표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시민참여형 협의체’를 도입‧운영해 현장 중심의 능동적 소통행정을 추진했다.

‘전북개발공사’는 드론을 통한 공사현장 및 준공사업장 관리로 현장 관리비용을 406백만 원을 절감하고, 접근이 어려운 재난안전 취약지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했다.

‘기장군도시관리공단’은 공단이 운영 중인 공공시설(노인복지관) 개방 및 지역주민의 자발적‧주도적 참여를 바탕으로 ‘방과 후 아동 보육공급 부족’과 ‘노년층 증가’라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이끌어냈다.

기장군도시관리공단이 운영하는 지역사회 1‧3세대 문제해결 플랫폼 '미술교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최근 지방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의혹, 과도한 복리후생 등 불합리한 경영사례들로 인한 국민들의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자기성찰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신뢰받는 지방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고 경영자들부터 의지를 갖고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야 한다“라며 “지방공사‧공단의 효율적 사업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과도한 규제 완화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지방공기업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도록 행안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