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 구간에 건설 중인 25개 터널 가운데 가장 긴 송정터널을 관통하고 11월 23일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울산광역시 북구 창평동(시점)과 경주시 외동읍 구어리(종점)를 잇는 10.22km 길이의 송정터널은 먼 옛날 바다가 융기하며 형성된 대규모 울산단층과 외동단층 사이를 통과하며, 두 단층대 사이에는 중소규모의 단층대 약 80개소가 위치하고 있어 터널을 굴착하기에는 매우 불량한 지질 여건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공사 중 지하 용출수와 함께 불안정하고 단단하지 않은 암반이 약 70회 흘러나와 시공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였으며, 공단은 30회 이상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효율적이고 안전한 공법으로 2010년 말 굴착을 시작한 송정터널을 약 8년 만에 무사고․무재해로 관통했다

이날 송정터널 관통행사에 참석한 철도공단 전만경 부이사장은 “사업비 2,898억 원과 공사인원 379,000명․건설장비 4,800대가 투입된 송정터널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면서, “최대 난공사가 마무리된 만큼 후속공정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철도공단이 시행하고 있는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76.5km)에는 총사업비 2조 6,600억 원이 투입되어 정거장 6개소가 신설되며, 개통 후 해당 노선에는 시속 200km/h급의 전동차(가칭 EMU, Electric Multiple Unit)가 운행될 예정이다.

또한 개통 시기는 2020년으로, 동해남부선이 개통되면 기존 태화강역에서 신경주역으로 이동하여 KTX로 환승하는 시스템이 추가되는 등 동해선 간선철도를 이루는 부산∼울산․포항∼삼척 구간과 연계되어 경상북도 및 강원도 지역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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