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부산물류센터, 올 연말 폐쇄 통보 받아
한국타이어 측, “협력업체 문제 개입할 수 없다”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국내타이어 업계 1위 기업 한국타이어가 올해 연말을 기점으로 부산물류센터를 폐쇄한다는 방침을 협력업체에 일방적으로 통보해 불법파견 의혹과 갑질 논란이 일고 있다.

이같은 한국타이어 본사의 일방적인 통보에 협력업체 ‘신왕물류’ 직원 82명과 경비노동자, 환경미화원을 포함한 170여명의 노동자들이 실업자가 될 위기에 처했다.

한국타이어는 2010년 부산물류센터 내 업체를 직접고용에서 도급계약형태로 전환했지만 본사 임직원 출신들을 도급업체 사장으로 임명하고 본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실질적 업무지시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고통보나 다름없는 사업장 폐쇄 문제에서는 “도급계약을 체결한 협력업체 문제에 개입할 수 없다”며 일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전국금속노동조합 부산양산지부 물류센터지회는 2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물류센터 폐쇄 방침을 철회하고 불법파견 문제를 즉각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문철상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산 영도구에 위치한 한국타이어 부산물류센터는 70년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과 중동 등 전세계로 물량을 수출하며 전 세계 타이어 매출 7위라는 명성을 쌓는데 큰 역할을 해왔던 곳”이라며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0년 조직운영의 효율성이라는 명목 하에 도급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타이어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에게는 “이전과 달라질 것은 전혀 없다”며 안심시켰지만 한국타이어 임직원 출신의 도급업체 사장은 독자적인 권한이 없는 바지사장이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덧붙여 “도급업체의 관리자 또한 한국타이어의 작업지시를 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고 이런 상태에서 사측이 도급업체와 계약을 해지했으니 모두 나가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타이어 자본에게 노동자들의 삶과 목숨은 공장에서 찍어내는 타이어보다도 못한 존재였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10년간 한국타이어에서 죽어나간 수많은 노동자들을 부정했지만  한국타이어는 어떠한 조사도 제재도 받지 않았다”며 “또다시 노동자들을 집단 해고하며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외주화 광풍은 노동권 훼손뿐만 아니라 대기업이 갑질을 할 수 있는 하청기업을 직접 만들어내는 결과로 나타났다”면서 “대표적 사례인 한국타이어는 갑질 중 가장 악성이라 할 수 있는 일방적 계약해지까지 강행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덧붙여 “한국타이어가 조속히 사태해결에 나서고, 고용노동부 또한 불법파견 여부를 포함한 특별근로감독을 즉각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타이어의 브랜드에는 물류센터 협력업체 직원들의 눈물과 땀도 녹아있다는 사실을 명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