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민원실‧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선정, 민원편의성 제고 지속

동대문구가 '국민행복민원실'과 '민원행정발전 유공' 심사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사진제공=동대문구>

[동대문구=환경일보] 김규천 기자 =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12월19일 개최 예정인 ‘제9회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2개의 표창을 받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8년 국민행복민원실’과 ‘2018년 민원행정발전 유공(원스톱민원창구)’ 심사에서 동대문구는 2개 부문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2018년 국민행복민원실 부문에서는 서울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신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구는 각 시‧도 추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1차 서면심사와 행정안전부‧외부평가단이 합동으로 진행한 2차 현지 검증, 미스터리 쇼퍼 손님으로 가장해 직원을 감시하는 사람이 심사한 3차 심사 과정에서 민원실 환경 및 서비스 운영 등의 모든 평가지표에서 좋은 평가를 얻어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된 12개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구는 2018년 행정발전 유공(원스톱민원창구) 부문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구체적으로는 ▷구청 종합민원실과 보건소 민원실을 연계한 원스톱민원 서비스 ▷종합민원실 내 3개 민원부서 연결 배치 ▷세무2과 차량취득‧등록세 담당직원 기동근무 ▷보건위생과 식품위생 인‧허가 담당직원 기동배치 등을 통한 민원실 접근성 및 민원편의성 제고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광역‧기초 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국세청(세무서)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환경 및 서비스 운영 등을 종합 심사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그 지위를 3년간 인정해주는 제도다.

 

한편 동대문구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시력이 좋지 못한 민원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종합민원실을 방문하고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구청 종합민원실 내부 출입문 2곳을 자동문으로 교체하고, 외부에는 종합민원실을 안내하는 대형 간판을 설치해 민원실 접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보건소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의 보도경계석을 낮추고, 구청 지하 1‧2층 주차장 출입구 앞에는 장애인 전용 주차공간도 추가로 마련했다.

 

이외에도 ▷종합민원실 사회적 약자 배려창구 2곳 운영 ▷점자안내책자‧보청기‧8배율 확대경 등 편의용품 비치 ▷민원실 연장 근무(18시~20시) ▷민원행정 행복도우미 운영 등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하는 종합민원실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종합민원실은 우리 구의 얼굴과도 같은 곳이기 때문에 환한 미소와 반가운 인사로 주민을 맞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종합민원실 환경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주민들이 쉽고 편안하게 이용하는 곳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