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안전문화대상 시상식 개최, 유공자 35명 및 21개 단체 수상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18 안전문화대상' 시상식에서 김부겸 장관(뒷줄 가운데)이 참 안전인상 수상자, 어린이합창단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2월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2018 안전문화대상(제14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각 분야에서 안전문화 활동을 헌신적으로 펼친 유공자 35명과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21개단체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올해는 각종 사고 현장에서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구한 12인의‘참 안전인’ 시상식이 함께 개최됐다.

2018 안전문화대상 국민포장 수상자는 ▷강옥자 안전문화운동추진 서귀포시협의회 위원장 ▷석기영 한국구명구급협회 회장 ▷조평묵 새마을 교통봉사대 지도위원 등 3명이다.

강옥자 안전문화운동추진 서귀포시협의회 위원장은 지역안전개선 대책마련에 참여하고 매년 재해 취약계층 무료 안전검검, 여성의용소방대원 활동 등 지역 안전문화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석기영 한국구명구급협회 회장은 1995년 한 가족 한 명 심폐소생술 보급운동을 시작으로 국내에 처음으로 심장충격기 활용교육을 도입, 범국민 심폐소생술 교육 및 캠페인 추진에 선구적 역할을 했다.

조평묵 새마을교통봉사대 중앙대 지도위원은 26년간 매주 선진교통안전문화 만들기 캠페인 및 교통약자 보호활동, 관계기관 합동 안전문화 캠페인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대통령 표창은 강정숙 (사)대한영양사협회 사무국장 등 4명이 수여받고, 이영학 대전중부소방서 의용소방대장 등 28명도 안전문화운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표창 및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안전문화 우수사례 공모’를 통해 각 부문별 대상으로 선정된 4개 기관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은 최우수상을 수상한 7개 단체가 받고, 우수상을 수상한 10개 단체에는 장관표창이 수여됐다.

또한 화재‧교통사고 등 위험한 사고 현장에서 이웃의 생명을 지켜낸 ‘참 안전인’ 12인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됐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람중심의 안전문화 정착과 안전을 우선시하는 풍토 조성을 위해 안전문화 우수사례 전파와 우리 사회의 귀감인 참 안전인 발굴을 지속 추진하겠다”라며 “우리 사회에 진정한 안전문화가 온전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여러분들께서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