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예천군은 최근 한파가 시작됨에 따라 수도계량기 파손으로 인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동절기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활동’에 나섰다.

군은 환경관리과와 예천수도관리단에 상황실과 상수도 동파 긴급복구반을 구성하고, 동파대비 월동 장비를 확보하는 등 비상상황에 대처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수도계량기 동파 등으로부터 보호 요령, 동파 시 응급조치 요령 등을 군민들이 알기 쉽게 예천소식지에 게재해 각 가정에 배부하고 마을 앰프방송 등을 활용해 대주민 홍보를 강화하는 등 수도계량기 파손에 따른 불편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동파대비 행동요령으로 각 가정에서는 사용하는 계량기 내부에 헌 의류나 이불 등으로 감싸서 보온을 유지하고 아파트 계단 창문을 닫아 찬바람 유입을 차단하는 등 보온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바깥으로 노출된 수도관은 스티로폼·보온재·비닐 등으로 감싸 주고 동파가 우려되는 수도꼭지는 전기 열선을 감거나 조금씩 물을 흐르게 해야 한다.

특히 계량기 및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하며, 50도 이상 뜨거운 물로 녹이게 되면 열손상으로 교체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예천군 관계자는 “동파로 인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각 가정뿐 아니라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 시설의 동절기 수도 계량기 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것을 당부했다.

한편, 수도계량기 동파와 수도시설물이 파손되면 군청 환경관리과, 예천 수도관리단으로 신고하면 신속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