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표단(246명) 항공 이용 및 현지 배출 온실가스 상쇄

[환경일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14일까지 열리는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4)의 저탄소·친환경 행사 지원을 위해 탄소배출권 506 CO₂톤을 11일 기부했다.

기부한 양은 COP24 한국대표단 246명이 이용하는 항공과 현지교통을 비롯해 숙박과 식음 등에서 일주일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온실가스 총량으로 한국대표단에게 탄소중립증명서를 전달했다.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SL공사는 2007년부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주관하는 온실가스 감축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을 통해 모두 900만 CO₂톤에 달하는 탄소배출권을 발급받았다.

이는 폐기물 매립으로 발생하는 매립가스를 대기로 방출하지 않고 대부분 포집해 자체 건설한 50㎿ 발전시설의 연료로 활용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사업으로 UNFCCC가 승인한 CDM 사업 중 폐기물분야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지난 2014년에도 인천아시안게임이 성공적인 저탄소행사로 개최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12만9500 CO₂톤을 기부한 바 있다.

SL공사 관계자는 “이번 기부를 통해 전 지구적 환경문제인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내 온실가스 감축정책과 실행노력을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사국총회에서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했다”고 밝혔다.

한편 SL공사는 COP24 한국홍보관에서 11일 ‘생활 및 폐기물분야 온실가스 감축‧적응 우수사례 공유’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 폐기물자원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분야의 독보적인 기술을 알리는 등 해외 홍보에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