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가족, 돼지가족을 만나다”  

‘잡식가족의 딜레마’ 개봉 이후 수만 관객들의 뜨거운 공감을 얻은 다큐멘터리 영화. 
황윤 감독의 ‘잡식가족의 딜레마’ 이전, 그리고 이후의 이야기를 담다

 

어느 잡식가족의 돼지 관찰기 ‘사랑할까, 먹을까’ 표지

[환경일보] 대한민국 환경 다큐멘터리 영화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황윤 감독의 대표작 ‘잡식가족의 딜레마’.

영화의 주인공은 돼지 엄마 십순이와 새끼 돼지 돈수, 돈가스 마니아였던 감독과 감독의 어린 아들 도영, 그리고 ‘치킨 킬러’인 감독의 남편이다. ‘잡식가족의 딜레마’는 ‘고기가 고기가 되기 전 생명이었을 때의 모습’, ‘공장식 축산의 참혹하고도 비위생적인 현실’을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먹는 고기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 그리고 무엇을 먹을 것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큰 화제를 불러 모은 바 있다.

그리고 영화가 상영된 지 3년, 돼지가족과 잡식가족의 ‘리얼 라이프’를 보여줌으로써 관객들까지 딜레마에 빠트린 잡식가족이 이번에는 밀도 높은 한 권의 책으로 독자들을 찾아왔다.

기후변화, AI(조류독감), 신종플루(돼지독감), 살충제 달걀‧‧‧
이 모든 것이 공장식 축산에서 시작되었다고?!
 (Part 3 & 4)

책 《사랑할까, 먹을까》(지은이 황윤, 휴)는 영화 ‘잡식가족의 딜레마’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한 영화 이전, 그리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가감 없이 풀어놓음으로써 영화와는 또 다른 결의 재미를 선사한다. 무엇보다 조류독감, 돼지독감 등의 바이러스 질환, 폭염과 한파를 오가는 이상기후 현상과 공장식 축산의 관계, 육식이 자연스럽고 꼭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강요하는 육식주의 이데올로기, 살충제 달걀, 햄버거병 걱정 없는 세상에서 살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법과 대안, 육식을 강요하는 사회에서 슬기롭게 채식 생활을 즐기는 법 등 저자가 영화를 만들기 전부터 지금까지 몇 년간 끈질기게 탐구해온 음식과 건강, 인간과 비인간 동물에 관한 생활밀착형 지식들로 가득하다.

작가는 “이 책은 영화를 만든 과정뿐 아니라, 제작 이후의 일들까지 포함하고 있다. 영화가 잡식가족이 돼지가족을 만났을 때 일어나는 딜레마에 관한 이야기라면, ‘사랑할까, 먹을까’의 딜레마를 풀기 위해 수년간 고민하고 답을 찾아간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한 편의 영화에 다 풀어내기에는 방대한 주제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책으로 쓰고 싶다는 바람이 있었다. 이 책은 ‘동물을 먹는다는 것’을 건강, 환경, 윤리, 심리, 페미니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영화는 관객들도 딜레마에 빠져서 함께 답을 찾아가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만들었다면, 이 책은 딜레마를 푸는 약간의 안내서 같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고 말한다.

영화의 장면 장면처럼 흘러가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살아 있는 동물과 우리 삶의 고리를 진솔하게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