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사이버 위협에 보안 위한 필요성 호소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 대전 유성을)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제4차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사이버안전전략’이라는 주제로 제2차사이버안전포럼을 개최했다.

사이버안전포럼은 사이버침해 및 공격행위는 개인이나 특정집단을 벗어나 각 국가의 전략적 행위의 양상으로 전개하면서 분야별로 대응하는 것에는 한계를 노정하고 있다. 이에 국가 전체의 공론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정기 포럼을 통해 사이버안전의 현황과 이슈를 공유하고 정치계, 정부, 산업계, 학계, 시민사회계, 언론계 등이 함께 모여 전문적이고 과학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입법과 행정체계에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번 포럼에서는 심우민 경인교대 교수가 “국가 사이버안전 콘트롤타워 정립의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국가 사이버안전을 이끌어갈 사이버안전 콘트롤타워가 정립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쟁점과 이슈에 대해 발제했다.

성재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세대 보안 PM은 “정보보호 R&D 추진방향”을 주제로 국내외 정보보호 R&D 현황을 공유, 향후 정보보호 R&D의 추진 및 변화방향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이 의원은 “지난 1차 사이버안전포럼에서 지역정보보호와 국민공공서비스 정보보호, 정보보호업체의 해외진출방안 등에 논의했다”며 “오늘 포럼을 통해 사이버안전콘트롤타워 정립의 필요성, 국내정보보호 R&D 확대 필요성을 모색하는 자리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생활에서 사이버 테러 등 보안•안전이 지켜지지않을 시 사회 위협이 심각해진다”며 “초연결사회에서 사회와 공동체의 사이버 안전을 위해 범부처의 역할과 기능을 모아 사이버보안청(가칭)을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동 포럼은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금융위원회, 경찰,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보호학회,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언론 등의 핵심 인사 및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상민 의원, 김경진 의원, 김성태의원, 김중로 의원, 박정 의원, 손금주 의원, 정종섭 의원, 김병관 의원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