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3년간 정보통신기술, 바이오/헬스케어 등 혁신 성장기업에 1조원 투자 예정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하나벤처스(대표이사 김동환)는 19일 오전 서울시 테헤란로 본사에서 공식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투자 업무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하나벤처스는 하나금융그룹 내 최초의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 Corporate Venture Capital)이자, 하나금융지주의 12번째 자회사다. 지난 10월4일 자본금 300억원으로 설립된 하나벤처스는 12월 5일 금융감독원 앞 국내금융그룹 최초로 전업 신기술사업금융업을 등록한 바 있다.

이 날 출범식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 등 관계사 사장단과 임직원 약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 자리에서 김동환 하나벤처스 사장은 ‘사람과 기술 중심의 투자, 벤처와 함께 하는 금융’이라는 회사 비전을 선포했다.

우선 하나벤처스는 내년 1분기 중 1000억원 규모의 4차 산업혁명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벤처캐피탈이 회사 설립 후 첫 번째 펀드를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것은 업계 최초의 사례이며 이는 하나금융그룹이 민간 부문 투자 활성화를 통한 혁신 성장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하나벤처스는 2021년까지 3년 간 총 1조원 규모의 중소∙벤처기업 펀드를 운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헬스케어를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대한민국의 미래는 신기술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에게 달려 있으며 하나금융그룹은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하나벤처스를 통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김 회장은 하나벤처스가 시가총액 1조원이 넘는 유니콘 기업 발굴을 위해 유망 벤처기업에 대하여 선도적으로 투자할 것을 주문했다.

김동환 하나벤처스 사장은 “하나벤처스가 벤처캐피탈 본업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며, 신기술 기업에 대한 초기 투자를 통해 혁신 성장의 마중물을 제공하여 중소∙벤처기업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겠다”는 힘찬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하나벤처스는 벤처기업의 창업 생태계에 직접 뛰어 들어 벤처기업과 함께 호흡하고, 성장하겠다는 의미로 한국 벤처기업의 중심지인 테헤란로에 둥지를 틀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