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방임·학대 등 위기가정 대상 구청‧경찰서 공동 지원체계 구축

상담사진 <사진제공=중랑구청>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중랑구(구청장 류경기)와 중랑경찰서가 폭력, 방임, 학대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위기가정을 함께 찾아내고 가용한 모든 복지자원‧제도를 연계하는 데 뜻을 모았다.

구는 20일 신내동 관상복합청사 9층에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위기가정을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가정폭력이나 아동 학대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위기가정을 발굴해, 가정방문, 맞춤형복지서비스연계, 무료 법률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된다. 구청, 경찰서, 변호사 등 기존에 별도로 진행했던 업무를 한 공간에 통합시킴으로써 행정 낭비는 줄이고 업무 효율성은 높이자는 취지다.

센터에는 통합사례관리사 1명과 상담원 2명, 학대예방 경찰관(APO) 4명, 법률홈닥터(변호사) 등 총 8명이 근무한다.

먼저 경찰관(APO:학대방지경찰)은 112(경찰),117(가정폭력)로 접수된 신고 자료를 상담원에게 제공하고, 위기가정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개입 및 현장방문에 동행하는 역할을 한다.

상담원은 경찰서로부터 제공받은 자료를 근거로 초기 전화상담을 진행, 위기가정의 실태를 파악한다.

초기 상담자료를 바탕으로 통합사례관리사는 사례관리팀의 회의를 거쳐 위기가정을 찾동복지플래너에게 연계하거나 직접 방문을 결정하게 된다. 특히 재발 가능성이 높은 가정은 위기상황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학대예방경찰과 함께 방문한다.

이후 필요시 긴급지원, 법정 생계‧의료 수급자 지원,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노인보호전문기관 연계 등의 복합적‧전문적 처방이 이뤄지며 지속적인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피해자 구제에 대해서는 법률홈닥터(변호사)를 연계해 1차적 법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그동안 집안사정으로 치부됐던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 등의 문제가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이제는 공적인 문제로 인식, 문제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으로 ‘더불어 따뜻한 복지중랑’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