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 공급→도시 재창조' 상업·준주거지역·역세권 주거비율↑

북부간선도로 상부에 공급될 주택의 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서울시는 양적 공급에 치중했던 공공주택 정책을 전환해 주민 삶의 질을 고려한 새로운 공공주택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26일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주민편의 및 미래혁신 인프라 함께 조성 ▷도심형 공공주택 확대로 직주근접 실현 ▷도시공간 재창조 ▷입주자 유형 다양화 ▷디자인 혁신을 골자로 하는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을 내놨다.

주로 대중교통이 불편한 외곽지역에 입지했던 공공주택을 경제활동이 집중되는 도심형으로 확대해 직주근접을 실현한다. 공공주택 물량을 확보하면 미세먼지, 에너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밤이면 유령도시처럼 텅 비는 도심부를 활성화하는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도로 위 같이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공간에도 주택을 공급, 새로운 주거 트렌드를 선도하고 도시공간을 재창조할 계획이다. 북부간선도로(신내IC~중랑IC 구간) 위로 인공지반(2만5000㎡)을 조성해 공공주택 1000호와 공원, 문화체육 시설 등을 조성하는 안을 계획 중이다.

서울시는 또 지난 19일 국토부와 공동 발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에서 제시한 서울 시내 8만호 추가 공급에 대한 세부계획도 제시했다. 8만호 공급은 큰 틀에서 ▷부지 활용(2만5000호) ▷도심형 주택 공급(3만5000호) ▷저층 주거지 활성화(1만6000호) ▷정비사업 및 노후 임대단지 활용(4600호) 등 방식을 통해 이뤄진다.

기존 부지 활용계획을 전략적으로 변경해 주택을 새롭게 공급할 계획이다. 버스 차고지, 노후 공공시설, 저이용 공공부지 같은 유휴부지를 복합 개발해 공공주택을 조성, 청년과 신혼부부 등에 제공하는 방식도 도입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주거권은 국민의 가장 기본적 권리다. 이번 대책은 공공이 현재와 미래세대 모두를 위해 책임을 갖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방향 아래 도출됐다”며 “기존 공적 임대주택 24만호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도심을 비롯한 기성 시가지 활용 방식 등의 추가 공급전략을 통해 공공주택 혁신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