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R쿨러 내 냉각수 끓음 현상(보일링) 확인, 설계 결함으로 추정
흡기다기관 추가리콜 조치, EGR 내구성 검증후 추가리콜 결정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BMW 화재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지난 8월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단장 박심수·류도정)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에 조사결과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의 BMW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 조사결과에 근거해, 12월24일 BMW를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BMW 리콜대상차량 전체에 대해 흡기 다기관(기화기 또는 스로틀 보디와 실린더를 연결하는 기통수 만큼의 통로 또는 관)을 리콜조치(점검후 교체)하고, EGR 내구성에 대해 BMW소명, 조사·실험을 거쳐 필요시 추가리콜여부도 조속히 결정할 예정이다.

조사단에는 조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법률·소방·환경 전문가, 국회, 소비자단체(19명)와 자동차안전연구원(13명) 등 32명이 참여했다. BMW로부터 제출받은 자료검증과 엔진 및 차량시험을 병행해 화재원인 등을 조사했다.

BMW 화재원인

BMW는 리콜계획서, 대국민 기자회견 등을 통해 차량화재원인이 EGR쿨러 균열에 따른 냉각수 침전물이라고 밝혔다. 특히 냉각수가 누수되더라도 높은 누적주행거리, 운행조건(고속 정속주행), 바이패스 밸브 열림 등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제한적 상황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관합동조사단은 그동안의 BMW소명, 자료분석, 엔진 및 차량시험 등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했다.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화재 발생 원인이나, 바이패스밸브 열림은 화재와 직접영향이 없었고, 오히려 EGR밸브 열림 고착이 관련(화재경로 상이)을 화재재현을 통해 밝혀냈다.

EGR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보일링)을 확인했고, 조사단은 냉각수 끓음이 EGR 설계결함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했다. 냉각수 끓음 현상이 지속될 경우 EGR쿨러에 반복적으로 열 충격이 가해져 EGR쿨러 균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 BMW의 소명과 연구원의 추가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EGR밸브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완전히 닫지 못하는 현상(일부 열림고착)과 이에 대한 경고(알림)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음을 확인했다. BMW 자료 검토결과, 배출가스규제가 유사한 유럽(독일, 영국)과 한국의 BMW화재 발생비율은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규제가 강한 미국은 EGR사용을 줄이고 별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장치를 장착했고, 중국은 규제가 약한 관계로 EGR 사용이 낮아 화재 발생비율이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BMW 리콜조치의 적정성

조사단은 BMW의 리콜조치(65개 차종, 17만2,080대)에 대한 적정성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했다.

조사과정에서 일부 BMW 디젤 차량이 당초 리콜대상 차량과 동일 엔진·동일 EGR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1차 리콜에서 제외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조사단은 BMW에 강력히 해명을 요구했다.

BMW는 이에 대해 동일엔진·동일 EGR을 사용하는 52개 차종, 6만5,763대에 대해 10월19일 추가리콜을 실시했다. 조사단은 BMW가 1차 리콜 시정대상을 축소한 것으로 판단했다.

흡기 다기관의 경우 오염되거나 약화는 물리적 파손이 있을 수 있고 실제 EGR모듈을 교체한 리콜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한 바 있기 때문에, 흡기 다기관의 리콜조치(점검후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BMW의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 여부

민관합동조사단은 조사결과 BMW가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을 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다수 확보했다고 밝혔다.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에 대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BMW는 2018년7월20일에야 EGR결함과 화재 간 상관관계를 인지했다고 했다. 그러나 이미 2015년10월에 BMW 독일본사에서는 EGR쿨러 균열문제 해결을 위한 TF를 구성해 설계변경 등 화재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에 착수한 정황이 포착됐다.

2017년7월부터 BMW 내부보고서(기술분석자료, 정비이력)에 EGR쿨러 균열, 흡기 다기관 천공 등이 구체적으로 언급된 사실도 확인됐다.

또한, BMW는 동일엔진·동일EGR을 사용한 일부차량에 대해 리콜하지 않고 있다가 조사단 해명요구 후에야, 뒤늦게 추가 리콜했다. 2018년4월 BMW가 실시한 환경부 리콜은 현재 진행 중인 국토부 리콜과 그 원인 및 방법이 완전히 동일한데, 적어도 그 시점에는 국토부 리콜이 필요하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리콜이 실시되기 이전인 올해 상반기에 제출의무가 있었던 EGR결함 및 흡기 다기관 천공관련 기술분석자료를 최대 153일 지연해 리콜 이후인 2018년9월에 정부에 제출하는 등 결함을 은폐 하려고 했던 정황도 포착됐다.

조사결과에 대한 국토교통부 조치계획 

BMW 화재원인과 리콜 적정성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흡기 다기관의 경우, 리콜대상 차량 전체에 대해 “흡기 다기관 리콜(점검후 교체)”를 즉시 요구할 예정이다. EGR 보일링 현상과 EGR밸브 경고시스템 관련해서는 BMW에 즉시 소명을 요구하는 한편, 자동차안전연구원에는 내구성 확인을 위한 검증과 조사를 이행토록 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최대한 조속하게 추가리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에 대한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에 대한 관련사유를 근거로 BMW를 검찰에 고발하고, 수사에도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늑장리콜에 대해서는 BMW에 대상차량 총 39개 차종, 2만2,670대에 해당하는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에 근거해 소비자 보호를 위해 BMW에 추가리콜 요구, 검찰고발 및 과징금 부과 등을 신속하게 이행하겠다” 라면서,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제도 혁신방안이 담긴‘자동차관리법’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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