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소관 5개 법률안 국회 본회의 의결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배달앱 운영자에 대해 이물 통보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의 식품위생법 등 식약처 소관 5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법률 개정은 국민의 먹거리와 의료제품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배달앱 운영자에 대해 이물 통보 의무화 ▷영유아‧어린이 사용 화장품 제조판매업자에 대해 안전성 입증자료 작성‧보관 의무화 ▷약사법 위반 업체 과징금 상한액 조정 등이다.

식품위생법을 개정해 배달앱 운영자는 배달된 음식에서 이물이 발견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이를 식약처장에게 통보하도록 의무를 부과해 식품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화장품법을 개정해 영유아 및 어린이가 사용하는 화장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자에 대해 안전성 평가자료 등을 작성 및 보관하도록 의무화해 어린이 사용 화장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약사법 개정을 통해 의약품 제조업자 등에게 업무정지 처분에 갈음해 부과하는 과징금 상한액을 현행 2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상향해 행정제재 처분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약사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등을 개정해 중앙약사심의위원회 등 정부에서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 구성에 관한 주요사항을 법률에 명시하는 등 위원회가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더불어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식품과 의료제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소관 법률 정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알림>언론 홍보자료>보도자료) 또는 국회의안정보시스템(http://likms.assembly.go.kr/bill>의안현황>처리의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