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중 변환‧자동 위치조절’ 장치 개발, 세계 속 순수 국내 기술력 증명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이 기존 파력발전 대비 발전효율을 2배 이상 향상해 전력을 24시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신개념 파력발전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기존 장치 대비 발전 효율이 2배 이상 높고, 24시간 안정적 전력 생산이 가능한 파력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제공=건설연>

파력발전은 파도의 운동에너지에서 동력을 얻어 발전하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로 기존에는 실시간 변화하는 파도의 방향 때문에 안정적 발전이 불가능하고, 조수간만의 차가 클 경우 설치가 힘든 문제 등의 제한사항이 있었다.

 

이로 인해 한국은 3면이 바다임에도 불구하고 파력시스템이 설치된 곳은 제주도 테스트베드 단 1곳에 불과했다.

 

세계적으로도 파력발전이 원활히 운영되는 지역은 영국을 포함한 5곳뿐이다.

 

이에 건설연 박민수 박사 연구팀은 2중 변환장치와 자동 위치조절장치를 고안해 냈다.

 

2중 변환장치는 파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장치로 파랑의 원운동을 이용하는 원통형 실린더와 직선운동을 이용하는 스윙판 중 발전율이 높은 쪽을 매 순간 선별해 발전기를 작동시킨다.

신개념 파력시스템은 매순간 발전율이 높은 것을 선별해 발전기를 작동시킨다. <사진제공=건설연>

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와 가솔린 중 선택적으로 동력원을 사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이로 인해 앞으로는 수위의 높이나 조수간만의 차 등 해양환경에 상관없이 발전할 수 있게 됐다.

 

자동 위치조절장치는 부력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수심변화에 즉각 대응하고, 파랑의 방향 변화에 따른 좌우회전 등이 자유롭게 이뤄지도록 설계돼 실시간 변하는 파도에도 24시간 연속 발전이 가능해졌다.

 

발전성능 또한 향상돼 기존 부유식 진자형 파력발전 대비 2배 이상 높은 시간평균 24.1%에 달하는 발전효율을 기록했다.

 

1기당 생산전력은 시간평균 3㎾로 소형풍력발전과 소요비용은 유사하지만 풍력발전에 비해 필요면적은 적고 소음발생 걱정 역시 없다.

박민수 건설연 수석연구원은 이번 시스템 개발을 통해 3면이 바다인 한국이 청정에너지 분야 강국으로 부상할 것이라 기대했다. <사진제공=건설연>

연구책임자 박민수 건설연 수석연구원은 “순수 국내 기술로 효율성이 높은 파력시스템을 개발하면 3면이 바다인 한국이 향후 청정에너지 분야 강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며 연구했다”며, “해양환경에 관계없이 설치 가능한 만큼 향후 국내 연근해역 적용 확대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까지 노려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기술개발에는 중소기업 코리아인코어테크놀러지(주)도 공동 참여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