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 생각한 스마트시티 구축···"기술개발로 미세먼지·온실가스 잡겠다"

[숭실대학교=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정부가 혁신적 국토교통 서비스를 개발할 연구 육성에 나섰다.

국토교통부 유홍 사무관은 1월10일 열린 ‘2019년 정부 R&D(연구개발)사업 부처합동설명회’에서 국토교통 R&D사업 기본방향을 소개했다.

이날 그는 “국토교통부가 낡은 이미지를 탈피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해 스마트시티, 자율주행도로 등 다양한 공공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발표에 따르면 국토교통 R&D사업은 ▷재난재해 관리 및 미세먼지 저감 ▷혁신기술지원 ▷일자리 창출 ▷국토교통 R&D 관리체계 혁신 아래 구체적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하철 미세먼지·건축물 온실가스 저감

유홍 국토교통부 사무관이 올해 R&D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채빈 기자>

유 사무관은 재난재해 관리 및 미세먼지 저감 계획에 대해 “기초과학 연구보다는 센서, 인공지능 등 개발된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특히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기술개발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지하철 초·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예보기술과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한다.

온실가스 저감 계획도 세웠다. 3D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기반의 첨단건축기술을 활용해 건물 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이행, 건물에너지 사용량을 줄여나간다. 또 기존 건축물의 제로 에너지화 기술과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을 활용한 저탄소 에너지 고효율 건축기술을 구축한다.

신규사업, 자율주행·스마트시티 개발에 집중

박정원 국토교통부 실장 <사진=이채빈 기자>

혁신기술지원사업(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무인비행체, 수소경제)으로는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개발이 눈에 띄었다. 신규 사업인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과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사업 때문이다.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사업은 도심에서 V2X(차량·사물 통신)을 기반으로 주변 차량, 인프라와 협력해 Level 4 이상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사업은 5대 사고 다발도로(터널, 결빙지역, 교차로, 횡단보도, 스쿨존) 대상 교통사고 유형별 분석을 기반으로, 도로조명에 센서 및 ICT(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로환경 정보를 수집해 위험 상황을 인지·판단해 디지털 사인(Digital Sign) 및 I2X(Infra to Things) 연계를 통해 이용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한다.

정부는 또한 기술사업화, 중소기업 육성 등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난해 구축한 국토교통 R&D 관리체계 혁신 방안에 대해 올해 적극적으로 실시해 연구 부담을 줄이고 창의적 연구를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R&D사업 예산은 올해 4822억원으로, 지난해 4667억원 대비 3.3% 확대됐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