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 생각한 스마트시티 구축···"기술개발로 미세먼지·온실가스 잡겠다"
[숭실대학교=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정부가 혁신적 국토교통 서비스를 개발할 연구 육성에 나섰다.
국토교통부 유홍 사무관은 1월10일 열린 ‘2019년 정부 R&D(연구개발)사업 부처합동설명회’에서 국토교통 R&D사업 기본방향을 소개했다.
이날 그는 “국토교통부가 낡은 이미지를 탈피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해 스마트시티, 자율주행도로 등 다양한 공공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발표에 따르면 국토교통 R&D사업은 ▷재난재해 관리 및 미세먼지 저감 ▷혁신기술지원 ▷일자리 창출 ▷국토교통 R&D 관리체계 혁신 아래 구체적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하철 미세먼지·건축물 온실가스 저감
유 사무관은 재난재해 관리 및 미세먼지 저감 계획에 대해 “기초과학 연구보다는 센서, 인공지능 등 개발된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특히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기술개발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지하철 초·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예보기술과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한다.
온실가스 저감 계획도 세웠다. 3D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기반의 첨단건축기술을 활용해 건물 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이행, 건물에너지 사용량을 줄여나간다. 또 기존 건축물의 제로 에너지화 기술과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을 활용한 저탄소 에너지 고효율 건축기술을 구축한다.
신규사업, 자율주행·스마트시티 개발에 집중
혁신기술지원사업(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무인비행체, 수소경제)으로는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개발이 눈에 띄었다. 신규 사업인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과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사업 때문이다.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사업은 도심에서 V2X(차량·사물 통신)을 기반으로 주변 차량, 인프라와 협력해 Level 4 이상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사업은 5대 사고 다발도로(터널, 결빙지역, 교차로, 횡단보도, 스쿨존) 대상 교통사고 유형별 분석을 기반으로, 도로조명에 센서 및 ICT(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로환경 정보를 수집해 위험 상황을 인지·판단해 디지털 사인(Digital Sign) 및 I2X(Infra to Things) 연계를 통해 이용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한다.
정부는 또한 기술사업화, 중소기업 육성 등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난해 구축한 국토교통 R&D 관리체계 혁신 방안에 대해 올해 적극적으로 실시해 연구 부담을 줄이고 창의적 연구를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R&D사업 예산은 올해 4822억원으로, 지난해 4667억원 대비 3.3% 확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