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연수원 ‘외항상선 3급‧5급 해기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교육비‧숙식비 전액 무료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이 외항상선 3급 및 5급 해기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을 시작했다. <사진제공=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이동재)이 1월23일까지 2019년도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 및 5급 해기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외항상선 3급 해기사 70명(항해 35명, 기관 35명), 어선 5급 40명(어업 20명, 기관 20명)이다.

 

3급 해기사 과정은 서류전형, 인성검사, 면접전형을 통해 선발되며, 전문대학 졸업 이상 또는 동등 학력소지자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최종 선발된 교육생은 3월4일부터 연수원에 입교해 9개월 동안 이론교육 및 승선훈련을 받은 후 국내 해운선사와 연계한 승선실습(9개월)을 거치게 된다.

 

이들은 총 18개월의 모든 과정을 마치면 해기사 3급 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어선 5급 과정은 학력, 나이 등 제한 없이 인성검사와 면접전형을 거쳐 선발한다.

 

교육생은 3월4일부터 연수원에 입교해 이론교육 4개월, 승선훈련 1개월을 마친 후 국내 선사와 연계한 승선실습(1개월)을 진행한다.

 

총 6개월 간의 모든 과정이 끝나면 이들은 어선 해기사 5급 면허를 취득한다.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은 해사고, 해양대 등을 졸업하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해기사 집중 교육과정이다.

 

교육기간 동안 단체합숙을 통해 초급해기사로써 갖춰야 할 기본 자질과 인성, 해기기초 교육 등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업계 맞춤형 핵심인재로 성장하게 되며, 교육비‧교재비‧숙식비는 전액 국비 지원된다.

 

해기사는 선박운항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취득한 자로서, 선장‧기관장‧항해사‧기관사 등 간부선원을 의미한다.

 

이동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은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은 일반인이 해기사로 진출할 수 있는 유일한 등용문으로써 배출된 우수 인재들이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