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전남 담양에서 딸기 새 품종 보급사업 설명회

'메리퀸’담양군농업기술센터 육성 <사진제공=농진청>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딸기 ‘아리향’과 ‘금실’, ‘메리퀸’, ‘베리스타’ 등 새 품종의 신속한 보급을 위해 16일 전남 담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범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아울러, 최근 5년간 농촌진흥청과 지방농촌진흥기관에서 개발한 품종의 특성을 주제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교육에는 올해 시범사업 대상 지역의 농촌진흥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해 각 지역 특성에 맞는 품종을 도입하고 지역 특화 품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딸기 새 품종

새 품종 딸기 <사진제공=농진청>

‘아리향’( 농촌진흥청 육성)은 단단하고 향이 좋으며, 과일 무게가 25g 이상인 대과 생산 비중이 70%를 넘는다.

‘금실’(경상남도농업기술원 육성)은 평균 당도(11.2브릭스)가 높고 은은한 복숭아 향이 나며 무게는 20.5g으로 중대과형 품종이다.

‘메리퀸’(담양군농업기술센터 육성)은 당도(12.1브릭스)가 높고 열매가 단단하고 형태가 좋아 장거리 수송에도 유리하다.

‘베리스타’(경상북도농업기술원 육성)도 단단한 품종이다. 생산성과 유통성이 좋아 흰가루병, 탄저병, 응애 등 각종 병해충에 강하다.

이들은 달콤하고 과즙이 풍부, 단단한 특성으로 농산물 유통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수출 유망 품종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11개 시·군에서 3.3ha 규모로 실시하는 이번 시범사업은 내년까지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딸기 새 품종의 종묘 구입, 특성별 재배 기술, 시설하우스 환경과 포장재 개선 등을 지원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박동구 기술지원과장은 “우리나라에서 육성한 딸기 품종을 다양화함으로써 내수와 수출 시장의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특색을 반영한 딸기 새 품종이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