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상류 중금속 오염문제 해결 위해 현장점검

[환경일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낙동강 상류 물문제 해결을 위해 1월17일 오후 경북 봉화군 석포제련소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번 현장 점검 대상인 석포제련소는 영풍그룹이 1971년부터 운영 중인 제련소로 아연괴, 황산 등을 주로 생산·판매해 왔으며, 낙동강 상류 지점인 봉화군 석포면에 위치하고 있다.

조명래 장관의 석포제련소 방문에는 환경부 기자단이 동행할 예정이었지만, 석포제련소 측이 갑작스레 거부하면서 동행취재가 취소됐다. <사진제공=환경부>

석포제련소 주변의 토양, 산림, 퇴적물에서 중금속 오염 현상과 어류와 조류의 폐사체가 발견됨에 따라,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낙동강 상류 환경오염 문제의 해결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환경부는 시민단체, 지자체, 정부, 기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를 지난해 3월부터 구성해 토양, 산림, 대기, 수질·퇴적물, 수생태, 주민건강 등 6개 분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낙동강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의 정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안동댐 상류 중금속 오염의 원인을 2020년 9월까지 명백히 밝혀 환경오염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구지방환경청과 경북도청 등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석포제련소 법률 위반 행위는 총 48건으로 평균 40일에 한번 꼴로 법을 위반한 셈이다.<사진제공=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석포제련소는 1300만 영남지역 주민들의 젖줄인 낙동강의 시작점에 위치한 만큼, 중금속 오염문제에 대해 면밀하게 조사하고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석포제련소의 운영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생계와도 큰 관련이 있는 만큼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치고,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