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통해 의혹 규명되고 동물보호 기본원칙 바로 세워야”

박소연 케어 대표 <사진=환경일보DB>

[환경일보]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안락사 은폐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동물단체들까지 나서 박소연 대표의 처벌과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동물단체들은 “같은 목적으로 함께 했던 동지로서 박소연 대표가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며 “그러나 구차한 변명과 궤변으로 일관하며 결국 대표직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책임을 지는 모습은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다는 결론”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만삭견 안락사 소식은 동물보호 단체 대표로서 박소연씨의 섬뜩한 생명관을, 취재가 시작되자 이미 살처분 된 개와 비슷한 개를 구입해오려는 모의는 시민단체 수장으로서의 기본인성을 의심케 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곳곳에서 이번 사태는 예견된 비극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드러난 모든 것들이 이미 회자하고 있었다는 것이며 동물단체들도 설마 하는 가운데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동물단체들은 “시민들 앞에 드러난 케어 박소연 대표의 실체에 같은 동물보호 단체로서 한없는 부끄러움과 죄송함을 느낀다”며 “사전에 소통과 협의, 권고를 통한 자체 정화에 이르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18일 비글구조네트워크 등 몇몇 동물보호단체들은 케어 박소연 대표를 업무상 횡령 상습사기 동물보호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또한 동물권행동 카라와 동물자유연대는 “고발을 통해 의혹이 규명되고 동물보호의 기본 원칙이 바로 세워질 것을 기대하며 지지한다”고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