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돌라 철거하고 생태계 살리도록 강원도 최선 다해야

2018 평창 겨울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2월 중 열흘간 강원도 곳곳에서 열린다. ‘어게인(Again) 평창’이라고 명명한 이번 행사는 다양한 문화행사와 해외 관광객유치를 위한 이벤트들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1년여 전 감격스런 장면들을 떠올리며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더불어 국민을 기만하는 지자체의 오만함이 엿보인다.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대회전 약속했던 가리왕산 생태계 복원이다.

가리왕산은 원래 독특한 생물종들이 서식하는 원시림이다. 역사적·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받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개발을 엄격히 제한했다.

그런데 올림픽조직위는 해발 1,420m인 가리왕산을 최적지로 보고 대회가 끝나면 복원한다 약속해 ‘특별법’까지 만들어 밀어 붙였다. 가리왕산의 수백년 된 나무들이 활강스키장 건설과정에서 잘려나갔다.

한 환경단체의 조사·발표에 의하면 스키장 곤돌라 타워와 라인 공사 과정에서 공사 편의를 위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아래를 무참히 파헤쳤다. 훼손저감 공법이 아닌 무리한 토목공사가 강행된 것이다.

공사 편리를 우선해 폭 15m의 작업도로를 만들어 자연환경을 추가 훼손했고, 해발 1000m 이상 지대의 복원을 어렵게 만들었다. 무리한 스키슬로프 공사 과정에서 지하의 수맥 흐름을 교란한 결과 주변 활엽수 뿌리가 약해지고 슬로프를 따라 부는 바람길 강풍에 나무가 쓰러졌다.

전나무, 주목 등 272그루를 이식했지만, 대부분 이미 죽었거나 활력을 상실했다. 복원에 활용하겠다던 토양층도 슬로프에 그대로 묻어 버렸다.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저지른 ‘짜고 만든 불법’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정선 가리왕산 활강 경기장 조성사업이 협의내용 대로 복원이 추진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강원도에 이행조치 명령을 내렸다. 

지난해 6월 강원도가 곤돌라 존치를 고집하고 변경한 생태복원 기본계획이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복원이 지연되고 있다.

당연히 원주환경청은 곤돌라 철거를 포함해 가리왕산 생태복원 기본계획 수립‧시행을 강원도에 촉구했고 미시행시 원상복구 명령 및 고발 등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강원도는 개발사업 착공 후 발생하는 주변 환경 피해 방지를 위한 사후환경영향조사와 필요한 조치 역시 제대로 이행치 않아 8백만 원의 과태료도 부과된다.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렀으면 이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가리왕산 생태계를 복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