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는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실업자 등 취업취약계층에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희망근로사업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희망근로사업은 지방자치단체 수요조사를 기준으로 위기지역 지정 종료일 및 사업 준비기간을 감안해 3개월(3월~5월28일)간 실시하며, 예비비 417억을 투입해 9901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역별로는 창원진해구 3500명, 목포 1833명, 영암 1698명, 군산 900명, 거제 637명 등 9개 지역 실직자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방자치단체(9곳)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울산 동구, 목표, 영암, 해남, 창원 진해, 통영, 거제, 고성 지역 산업위기 지정 종료일 오는 5월28일까지다.

대상자는 최초로 선발할 때부터 실직자나 그 배우자 이외에 취업 취약계층 등도 포함시켜 선발할 수 있도록 해 조금이나마 고용증대 향상에 보탬을 줄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65세 이상의 고령자 근로능력 등을 감안해 근로시간을 최대 주 30시간 범위 내에서 확대하도록 함으로써 고령자의 소득 증대도 예상된다.

향후 행안부는 희망근로사업 진행상황을 중간 점검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지침개선이 필요할 경우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