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49억원 투입, 생태복원 및 자연체험학습장 조성

[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강원도 양양군 천연기념물 제229호인 백로, 왜가리 번식지로 알려진 양양군 매호가 지역의 대표 생태학습장으로 재탄생한다.

매호의 경우 7번국도 건설과 농경지 확충, 상부의 토사 유입 등으로 호소수면의 50%가 줄어들어 원형 훼손이 심각하고 수질오염이 가중됨에 따라 지난 2015년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협약을 체결해 현남면 광진리와 남애리, 전포매리 일원 33만6637㎡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생태복원사업에 들어간 바 있다.

이와 함께 2015년 4월부터 추진된 ‘양양군 매호 생태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지난해 연말에 완료했으며, 문화재현상변경 허가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등 행정절차도 모두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군은 올해 1월부터 사업비 4856백만원을 들여 34만7709㎡의 매호 일원에 매호생태복원사업 시설공사 착공에 들어갔으며, 복원습지조성 9만4599㎡, 습지공원지구 4만9967㎡, 갈대·논습지조성 2만7167㎡, 연결목교 50m 조성을 본격 추진해 2020년 6월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습지복원지구는 물새의 휴식 및 은신, 섭식을 위한 공간으로 기존의 농경지를 수질정화습지로 조성해 개방수면을 확대하고, 하중도와 여울형 낙차공, 자연석 호안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생태공원지구는 천이를 이용한 친환경 휴게공간으로 기존의 보를 철거하고, 송림쉼터와 산책로, 목교, 다목적잔디마당 등을 조성해 어류와 곤충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백로 및 왜가리 서식처 인근에는 기존 갈대림과 논습지를 활용해 식생 여과대를 조성하고, 양서류 및 저서생물, 조류 등을 관찰할 수 있는 데크로드를 설치하기로 했다.

박경열 환경과장은 “매호를 생물다양성과 생태건강성을 증진해 동해안 대표 석호로써 가치를 높여 자연과 인간이 소통하고 공존하는 생태휴게공간으로 조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