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이 외신기자들과 '신년 기자회견'을 갖았다. <사진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월21일에 서울외신기자클럽 라운지에서 외신 기자들과 ‘신년 기자회견’을 갖았다.

 

회견에는 미국 WSJ, 중국 인민일보, 일본 아사히신문 등 25개 외신 서울주재 특파원 약 40명이 함께 했다.

 

박 시장은 서울경제 체질을 혁신형 경제로 전환하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 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았으며, 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통시통역으로 제공됐다.

 

서울외신기자클럽(SFCC)은 전 세계 18개국 99개 매체, 280명의 회원(2019년 1월 기준)을 보유한 단체다.

박원순 시장이 '핀테크‧자산운용 기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서울시>

회견 종료 이후 박 시장은 16시40분부터 ‘서울 미래 금융혁신 생태계 조성방안’을 화두로 ‘핀테크‧자산운용 기업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는 지난 양재 R&D 혁신허브(1월2일), DDP 하이서울쇼룸(1월3일), 서울바이오허브(1월14일)에 이어 올해 시정 화두인 경제 살리기와 관련한 박 시장의 네 번째 혁신경제 현장방문이다.

 

간담회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핀테크연합회, 핀테크산업협회, 금융투자협회 등 정부와 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한 서울 핀테크랩 입주기업, 자산운용기관 관계자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핀테크 현장 관계자들은 유니콘 기업 창출 전략을 제안하고, 연초 개정된 자본시장법 시행령을 통해 변화된 시장 상황에 서울시, 금융기관, 기업의 대응방안을 금융투자협회 발표를 토대로 토론했다.

박원순 시장은 '2019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일 기념 행사 개막식'에 주빈으로 참석해 연설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서울시>

한편 박 시장은 같은 날 19시 주한독일문화원에서 열리는 ‘2019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일 기념 행사 개막식’에 주빈으로 참석해 연설했다.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행사는 UN이 지난 2005년 2차 세계대전(1939~1945) 당시 대학살 피해자들을 추모하고자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가 해방된 1월27일을 추모의 날로 지정해 열리는 행사로 전 세계에서 한 주 동안 다양한 추모행사를 진행한다.

 

서울에서는 주한이스라엘대사관이 주한독일대사관에 제안해 지난 2017년부터 양 대사관이 공동 주최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