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기술개발 과제 기획, 개발품 시험‧운영, 중소기업지원, 스마트스테이션 구축 등 협력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이 도시철도 기술력 확보와 철도 연구 성과물 사업화를 위해 공동 연구와 기술 협력을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도시철도 분야 공동 연구과제 발굴‧수행 ▷국가 기술개발 과제 공동 기획 ▷개발품 시험‧운영 협력 ▷도시철도분야 중소기업 지원 ▷교류회‧세미나 등을 통한 기술 교류 ▷서울교통공사의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 공동연구 및 기술협력 등을 추진한다.

 

이는 기술의 수요처인 도시철도 운영기관, 서울교통공사와 철도, 대중교통, 물류 등 공공교통 분야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의 협력이란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시스템 연구개발, 다양한 융합 기술 개발 등 핵심원천기술 개발과 철도 시험 인증 등을 수행하며,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역사와 차량 첨단화로 지하철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물인터넷과 센서, 차세대 통신 장비, 고화질 폐쇄회로카메가 도입되는 미래형 지하철 ‘스마트 스테이션’을 조성하고 있다.

 

한편 1월21일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는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이 참석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도시철도 현장의 현안사항을 기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협력함은 물론 운영 정보 공유 및 기술 협력을 통해 서울교통공사의 기술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양측의 기술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급변하는 교통 환경에 대응하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하철 운영기관에서 도시철도 전문기술 보유 기업으로 성장하는 목표를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