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강남구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협약 체결, 주민자치‧지역복지 강화

서울시와 강남구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오는 7월부터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찾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1월24일 서울시청에서 강남구와 찾동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찾동이 전 동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찾동을 시행하는 강남구 16개 동주민센터는 주민중심 공간을, 동별로는 특색 있는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협약서에는 시장, 구청장, 건축가가 찾동 사업을 통해 상호 존중과 협력을 통한 주민중심 동주민센터로 구상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강남구는 지난 2018년부터 6개동에 찾동을 시범운영함으로써 서울시 찾동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올해는 전 동으로 확대함에 따라 다른 구와 같이 모든 주민에게 찾동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찾동은 지난 2015년 7월 80개동에 처음 시행한 제도로 동별 평균 6명의 인력을 충원해 주민자치 기반마련 및 지역복지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서울시는 또한 공공건축가 등을 활용하고, 지역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동주민센터 유휴공간에 작은도서관, 마을카페, 영화관, 공유부엌 등 주민공유공간 조성을 추진해 왔다.

 

황인식 서울시 행정국장은 “찾동은 이제 공공 안전망과 지역사회 관계망을 촘촘하게 엮어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정책과 주민활동 등을 통합적으로 연계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며 “골목단위 행정을 통해 시민에게 다가가는 주민 공동체 대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