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권 제외한 서울 전역 증가세, 종합소매업‧무점포소매‧숙박업 소비상승 견인

서울연구원이 '2018년 12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했다. <자료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지난 12월 서울 소비경기지수는 전월에 이어 호조세를 지속했다.

 

종합소매업, 무점포소매, 숙박업이 소비상승을 견인해 지난해 같은 달보다 4.3%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백화점, 면세점, 인터넷 쇼핑의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서북권을 제외한 서울 전역에서 경기 호황을 이어갔다.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이 1월29일 발표한 ‘2018년 12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2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2월 서울소비경기지수 및 전년 동월비 추이 <자료제공=서울시>

업종별 지수를 보면 종합소매업은 4.3%의 큰 오름폭을 보이며 상승세를 이어간 반면 숙박‧음식점업은 전년 동월대비 0.2%에 그쳤다.

 

소매업은 종합소매업, 문화‧오락‧여가, 무점포소매업의 호황으로 4.3% 증가했다.

 

숙박업은 12.9%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지만 주점‧커피전문점업(7.1%), 음식점업(0.7%)의 감소로 인해 숙박‧음식점업은 보합을 기록했다.

 

판매액지수로 보면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독립슈퍼‧잡화점은 감소한 반면 백화점, 편의점, 면세점은 소비 증가가 두드러졌다.

 

특히 무점포 소매(35.2%)는 인터넷 쇼핑이 높은 오름폭을 견인했다.

 

숙박업은 호텔업이 증가를 주도했으며, 주점‧커피전문점의 약세는 주점업의 소비감소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2월 소매업 및 숙박·음식점업 전년동월비 추이 <자료제공=서울시>

권역별 소비경기지수는 서북권을 제외한 서울 전역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며, 도심권, 서남권, 동남권, 동북권 순으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도심권 소비경기지수는 15.1%로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으며, 지난 12월 전자상거래 쇼핑몰 입지에 의한 무점포소매업 소비 증가폭이 당분간 영항을 미칠 전망이다.

 

소매업은 종합소매, 음식료품‧담배, 문화‧오락‧여가, 무점포소매업 소비호황이 지속됨에 따라 24.8%의 큰 오름폭을 유지했다.

 

숙박‧음식점업의 경우 숙박업은 오름폭이 소폭 둔화되고, 음식점업과 주점‧커피전문점업은 매출 부진 심화로 인해 증가폭이 둔화(숙박‧음식점업 2.1% 증가)됐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4% 증가하며 오름폭이 소폭 둔화됐다.

 

소매업의 종합소매업, 문화‧오락‧여가, 무점포소매업, 기타가정용품 등의 오름폭이 감소하며 소매업 증가세도 5.4%에 그쳤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의 증가폭 확대에도 불구하고 주점‧커피전문점의 부진 심화로 강보합(숙박‧음식점업 0.9% 증가)을 기록했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증감 없는 답보상태를 지속했다.

 

소매업은 음식료품‧담배의 부진은 심화됐지만 종합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무점포소매가 증가세를 보이며 호조(소매업 1.1% 증가)를 유지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 호황에도 불구하고 주점‧커피전문점업 부진으로 내림폭이 심화(숙박‧음식점업 1.5% 감소)됐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월에 이어 양호한 증가(5.0%)를 유지했다.

 

소매업은 가전제품‧정보통신, 무점포소매업, 문화‧오락‧여가, 의복‧섬유‧신발 등의 소비 증가에 힘입어 큰 오름폭(소매업 8.6% 증가)을 기록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이 호조를 지속했음에도 주점‧커피전문점업 부진 심화로 인해 감소세(숙박‧음식점업 0.6%)로 전환됐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월에 이어 권역 중 유일한 소비감소(4.8%)를 기록했다.

 

소매업은 가전제품‧정보통신, 기타 상품, 종합소매를 제외한 전반에서 소비 부진을 보이며 내림세(소매업 8.3% 감소)를 지속했다.

 

숙박‧음식점업도 숙박업 호조 지속에도 불구하고 음식점 및 주점‧커피전문점업 부진 심화의 영향으로 내림세(숙박‧음식점업 1.0% 감소)로 전환됐다.

2018년 12월 권역별 소비경기지수 및 전년동월비 <자료제공=서울시>

이번 연구를 맡은 서울연구원 조달호 박사는 “판매액지수로 살펴본 20018년 서울소비경기지수는 계절요인이 있는 달을 제외하면 백화점, 편의점, 인터넷쇼핑, 호텔업의 소비가 호황을 주도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12월에도 백화점, 면세점, 인터넷 쇼핑, 호텔 등에서의 소비가 증가한 것이 큰 특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