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미세먼지 정책설명회 및 미세먼지관리 우수사례 발표
세계맑은공기연맹, 환경일보 주최···2월21‧22일 킨텍스 개최

‘2019 미세먼지 대응 국제 컨퍼런스’ 포스터

[환경일보] 이광수 기자 = 오는 2월15일부터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정부는 어린이‧노인 등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한 계층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대책을 의무적으로 마련하도록 하고, 취약계층의 범위를 구체화했다. 

취약계층은 어린이‧영유아‧노인‧임산부‧호흡기질환자‧심장질환자 등 미세먼지 노출에 민감한 계층과 함께 옥외근로자, 교통시설 관리자 등 미세먼지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계층이 포함되면서 미세먼지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실무적인 매뉴얼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에 정부의 미세먼지 정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미세먼지 관리 우수사례를 청취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세계맑은공기연맹과 환경일보는 2월21일과 22일 일산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2019 미세먼지 대응 국제 컨퍼런스 - 미세먼지 정책설명회 및 미세먼지관리 우수사례 발표’를 개최한다.

2019 미세먼지 정책설명회···4차 산업혁명과 환경이슈 해결

메쎄이상과 킨텍스, (사)한국실내환경협회, (사)환경정보연구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설명회는 국회환경노동위원회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대기환경학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회의가 후원한다. 이틀에 걸쳐 열리는 이번 설명회는 환경부 및 산하기관, 관련부처, 지자체 담당공무원 등과 함께 미세먼지 업무와 관련된 학계와 연구기관, 단체, 기업,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설명회 첫날인 21일에는 세계맑은공기연맹 박원훈 이사장의 개회사에 이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 성장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의 축사로 시작된다. 이어 한국대기환경학회 정용원 고문을 좌장으로 미세먼지 정책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한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김명자 회장이 ‘4차 산업혁명은 환경이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가’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 이후 환경부 김법정 대기환경정책관이 2월15일부터 시행되는 ‘미세먼지 특별법’에 대해 설명한다.

2부에서는 세계맑은공기연맹 김윤신 대표(건국대 석좌교수)와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가 공동좌장을 맡아 미세먼지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에는 ▷한국대기환경학회 조영민 부회장(경희대 교수) ▷미세먼지대책촉구위원회 이미옥 대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정권 원장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지현영 사무국장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김기은 교수 ▷서울연구원 최유진 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환경학과 김영성 교수 ▷지속가능경영원 황동언 환경정책실장이 참석한다.

세계 미세먼지 관리 전문가 한자리, 우수사례 발표

둘째 날에는 우수사례 발표와 함께 해외 정책‧기술이 소개된다. 22일 행사 1부는 고양시, 밀양시, 영동군 등 지자체 미세먼지관리 우수사례 발표로 시작된다. 이어 2부인 미세먼지 저감 국제컨퍼런스는 김조천 그린패트롤사업단장(건국대 교수)과 한국대기환경학회 노철언 부회장(인하대 교수)가 공동으로 좌장을 맡는다.

세계기상기구 대기기후변화위원회 위원장인 Dr. Roelof Bruintjes의 ‘세계의 대기와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미국 노스다코다대 Dr. David Delene 교수가 인공강우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미국 WMI Neil Brackim 대표가 ‘기후변화와 인공강우’  ▷핀란드 국립기술연구소 Aimo Taipale 선임연구원이 ‘핀란드의 실내공기질 제어에 대한 관점’ ▷할튼글로벌 주명국 지사장이 ‘핀란드의 실내미세먼지 환기기술’▷네덜란드대사관 이주원 상무관이 ‘네덜란드의 대기기술 현황’ ▷한국 녹색기술센터(GTC) 김지환 박사가 ‘미세먼지 정책개발을 위한 기후 기술정보 활용’에 대해 설명한다.

국내 기업의 미세먼지관리 우수사례 발표는 고려대 손종렬 교수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운규 단장이 공동좌장을 맡아 ▷삼성 이기섭 수석연구원 ▷LG 박형호 박사 ▷코웨이 김종철 박사 ▷하츠 박철홍 상무가 각각 공기청정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드웰링 김준영 수석연구원과 ▷힘펠 이관철 수석연구원이 loT 기반 미세먼지관리에 대해 발표한다. 한편 행사 마지막에는 미세먼지관리 우수지자체 및 기업에 대한 환경부장관 표창식 수여식도 진행된다.

주최 측 관계자는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미세먼지 정책을 담당하는 유관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전문가들에게 설명하고 관계자 간 정보 공유 및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설명회를 통해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은 클린에어엑스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및 결제가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클린에어엑스포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