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500대 선착순 모집 … 울산시 제도 참여 ‘당부’

[울산=환경일보] 오부묵 기자 = 울산시는 환경부가 오는 2020년 정식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2019년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3차)’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주행거리 단축 또는 친환경운전 실적을 평가하여 최대 10만 원 상당의 특전을 지급하는 제도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은 가정·상가를 대상으로 시행 중인 탄소포인트제를 자동차 분야로 확대하여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운전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7년 처음 추진됐다.

올해 3차 시범사업은 2월 7일부터 5월까지 전국적으로 6,500대를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여 희망자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 누리집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운행정보 수집방식에 따라 운행기록자기진단장치(이하 OBD)* 방식, 사진방식 중 하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주행거리 단축이나 친환경운전을 한 경우에는 최대 10만 원 상당의 특전을 받는다.

OBD 방식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OBD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하여 주행거리와 친환경운전 실적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사진방식은 참여자가 참여 시점과 종료 후의 차량 계기판 사진을 전송하면, 과거 주행거리와 비교하여 감축실적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사업에 많은 시민이 참여하여 친환경운전 실천 문화를 확산시키고, 이에 온실가스 감축 및 시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1, 2차 시범사업 결과, 총 2,522대의(울산 42대) 차량이 참여하여 주행거리 264만km를 줄였고, 485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