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사업 12억 3천만 원 투입

[울산=환경일보] 오부묵 기자 = 울주군은 한우 암소의 능력 향상과 고급화를 위해 8개 사업에 12억 3천만 원을 들여 한우 개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은 한우 암소의 개량화를 통한 암소 고기 고급화로 한우 불고기특구의 암소고기를 명품화한다는 계획이다.

암소고급화를 위한 한우 개량사업은 인공수정료 지원사업과 한우 종축등록사업, 암소 유전능력 평가사업, 한우 친자 확인 사업 고능력 암소 보전사업, 한우 선형심사 지원사업, 한우 수정란 이식사업, 우량 암소 혈통보전사업으로 시비 1억 3천만 원, 군비 7억 4천만 원, 농가 자부담 2억 1천만 원을 투자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우개량사업은 최근 3년 전부터 한우암소의 등급과 육질이 두드러지게 좋아지고 있으며 2018년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와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회에서 우리 군의 한우 농가가 대통령상 2관왕이란 업적을 남기는 성과를 거뒀다.

한국종축개량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울산 한우의 도체중, 등심단면적, 근내 지방도가 2013년 대비 2018년에는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육질 등급 1++ 출현율이 전국 평균(15.2%)보다 2배 이상(31.8%)으로 등급 상향이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울주군 관계자는 “명품 한우 생산을 위하여 울주군은 울산축산농협, 종축개량협회 등 관련 기관과 적극 협조하여 전국 1등 한우 생산의 기반을 탄탄히 다져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