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속초시가 겨울철에 특히 취약한 복지소외계층 발굴․지원을 위해 2월말까지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한다.

소외계층 발굴을 위해 우선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취약·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역 사정에 밝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모든 민간 협력기관을 활용해 집중 발굴 기간 동안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조사대상은 겨울철에 위험도가 높아지는 단전․단수 가구와 1인 취약 독거세대, 국민기초수급신청 탈락자, 저소득 노인․장애인가구 등 국가·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 등이다.

발굴된 대상자에겐 긴급복지지원,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급여 신청을 적극 안내하며, 저소득 노인·장애인에 대한 직업능력 향상과 일자리 정보 제공 등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복합적 문제를 가진 세대는 주민센터의 찾아가는 복지팀에서 복지상담을 실시한 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 할 계획이다.

시는 행정복지국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팀을 중심으로 여성가족과, 교육청소년과, 일자리경제과, 보건소, 8개동 주민센터를 연계해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주위에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을 경우에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당 동 주민센터 와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팀으로 신고해 신속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