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와 분뇨로 환경오염 지속적 발생, 행정기관은 그대로 방치

부산시의회 경제문화위원회 정상채 의원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의회 경제문화위원회 정상채 의원(부산진구2)은 제275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으로 부산지역 등산로 노선과 산행인구는 증가추세인데도 불구하고 등산로 입구 편의시설인 간이화장실조차 설치되지 않고 야산·주변 하천에 악취와 환경오염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정 의원은 현재 부산지역에는 58개 산지에 442개 노선 715km의 등산로가 있으며, 지난 7년전(58개 산지, 384개 노선, 679.37km)에 비해 등산로 노선만 58개 약 36km나 증가했고, 이로 인해 등산을 즐기는 지역주민들의 산행인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을 했다.

이것으로 등산로는 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생활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부산시의 행정은 늘어나는 등산로 노선에 비해 등산로 기초 편의시설 중 하나인 간이화장실 보급은 그 수요에 따르지 못하는 상당히 부족한 현재 실정이고, 심지어 부산진구를 비롯한 몇몇 기초자치구는 거의 전무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특히 부산진구만 보더라도 백양산·엄광산·화지산 일대 등 등산로 경우 겨우 한곳뿐이고, 황령산의 경우에는 아예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라고 지적을 했다.

또한 정 의원은 백양산 등산로에 간이화장실이 없는 부산진구에 비해 사상구는 간이화장실이 다수 설치되어 있다고 전했다.

백양산 등산로 입구에 오랜 시간 분뇨로 뒤덮인 배수로 <사진=권영길 기자>

정 의원이 등산로를 조사한 결과 대규모 주거밀집지역과 인접한 접근성이 뛰어난 백양터널 입구 등산로의 경우, 간이화장실조차 설치되지 않아 등산객들과 여름철 행락객들이 야산과 하천 등에 대·소변을 보는 등 수풀 속 곳곳에 오물이 쌓여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인근 야산의 노상방뇨까지 수시로 자행되어 등산로 주변에 심각한 악취와 분뇨로 인한 환경오염까지 염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산물과 하수가 흘러 내려와 모이는 집진구 <사진=권영길 기자>

심지어 백양산 하천 상류 계곡은 하절기 강우발생시 빗물이 흘러내려 그 오염된 분뇨가 고스란히 동천으로 유입되어 심각한 하천오염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도 행정기관에서는 감시ㆍ감독과 계도는 뒷전이고, 주민생활의 불편상황에 대한 실태조차 파악하지 않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에 놓여 있다.
 

백양산 등산로 입구 <사진=권영길 기자>

또한 정 의원은 산불방지에 대한 산불 계도 현수막은 설치되고 있지만, 도룡농·가재·개구리 등과 같은 생태계 보호를 위한 자연보호 현수막은 설치되지 못하고 있음을 안타까워했다.

정 의원은 5분 발언에서 인천시를 예로 들어 문학산 등산객들의 화장실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인근 교회 등과 화장실 공공목적 사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지역주민들과 문학산 등산객들의 화장실 이용불편을 해소하는데 일조하며, 더 나아가 등산로 일대의 사유지를 매입해 공중화장실을 신축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정 의원은 향후 환경오염 예방차원에서 등산객들과 지역주민들의 이용빈도가 높은 등산로 입구에 편의시설(간이화장실 시설) 등을 확대될 수 있도록 ▷주거지역과 접근성이 가까운 등산로 인근(버스 회차지 등)에 시민불편과 자연훼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등산로 이용자들 의견을 반영해 간이화장실 설치 등 실태조사를 적극 시행 ▷등산로와 가까운 시설 등과 공용화장실로 사용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서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화장실 보급을 위해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행정협의체)를 적극 구축, 기존 건물을 활용하면 이용자 편의제공·예산 절감·자연 미관을 저해할 수 있는 시설물 도입 최소화 ▷등산로 화장실 입구에 CCTV 설치해 안전하게 등산할 수 있도록 각종 범죄로부터 선제적인 대응을 적극 시행해 최근 여성등산객 증가 등으로 산악범죄와 안전사고 방지효과가 높고 불법 쓰레기 투기 등을 미연 예방 ▷등산로 인근 공중화장실 이정표와 등산 중 발생한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장소를 정비·설치해 등산객들 편의는 물론 산에서의 노상방뇨 예방과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로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효과를 높이는 방법 강구 등을 제안했다.

끝으로 정상채 의원은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의 첫걸음은 우리 시민들이 겪고 있는 생활상에서 일어나는 불편과 위험요소 해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시장님께서는 잘 명심해서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불안요소가 없도록 민선7기 시정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현재까지도 5분 발언에 대한 답변을 정 의원은 관계기관으로부터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8조의2에 제4항에 의하면 해당 관계기관은 부산시의회에서 5분 발언을 한 후 15일 이내 조치계획이나 처리결과의 답변을 해당 부산시의회 의원에게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