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부산 재도약의 로드맵 완성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 관련 언론브리핑, 오거돈 부산시장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2월14일 오후2시 부산시청 브리핑룸(9층)에서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 관련 언론브리핑을 했다.

오 시장은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2월13일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 국회의원, 그리고 지역 각계각층 시민들 앞에서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를 제시할 ‘부산대개조 비전’을 폐공장 대호PNC에서 선포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문재인대통령에게 ▷북한개발은행의 부산 설립 추진 ▷스마트시티 관련 교류협력 사업 진행을 제안했다.

‘북한개발은행’은 국제적 협력시스템을 통한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자금마련의 방안으로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주도하에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와 같은 국제금융기관이 참여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

북한개발은행이 부산에 설립되면 북한개발과 관련된 자금과 물자, 인력이 부산에 모여들게 되고 국제금융기관과 글로벌 금융사도 유치해 한반도평화시대의 글로벌 금융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며, 부산의 활력이 대한민국의 활력을 만들어 낼 것이다.

‘스마트시티 관련 교류협력’ 사업은 지난 10월4일 남북정상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남측방문단의 공동대표단장으로 북측을 방문한 오거돈 부산시장은 그때 한반도 항만물류도시 협의체 구성, 부산·북측 경제분야 5개 교류 협력사업 재추진, 남북공동어로 현실화를 위한 북측해역 공동연구, 영화제 협력을 통한 남북영화 및 영화인 교류, 2019년 유라시아 청년대장정 북측 경유 협력 등 5대 사업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방북 당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산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북측의 관심이었다.

기반시설이 부족한 북한의 현실이 오히려 시작부터 계획적으로 스마트시티를 건설할 수 있는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스마트시티사업의 본격 추진에 대비해 인프라 구축·인력지원 등 스마트시티 관련 교류협력을 에코델타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부산이 앞으로 주도해 나갈 것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019년 2월13일 부산대개조 선언을 통해 “부산재도약을 위한 로드맵을 완성했다”고 자부하며, 이 성과는 오로지 부산 시민의 노력으로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 부산시장은 지역경제인과의 오찬간담회와 접견시간 등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중앙부처 장관에게 건의도 하고 답을 받은 내용들이 많다.

지역경제인과의 오찬간담회에서는 ▷전통시장의 주차환경 개선문제 ▷친환경 자동차 부품융합 허브센터 건립 ▷노후 관공선의 LNG추진선 교체 ▷남부권 창업거점으로 부산 팁스타운 조성 등의 건의가 있었고, 대통령과 관계 부처 장관으로부터 빠른 시일 내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이 있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각 부처 장관들에게 건의한 주요사업 내용은 ▷노후 산업단지 재생 활성화를 위해 지가상승 기부금을 현금 기부가 가능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 ▷지난해 12월 청약조정대상 지역해제시 미해제된 해운대구·동래구·수영구 3개구에 대해서도 건설업 침체로 지역경제 악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빠른 시일내로 해제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 ▷중소벤처기업부에는 수도권에 집중된 벤처창업 생태계의 지방확산을 위해 남부권 창업활성화 거점이 될 TIPS타운을 부산에 조성해줄 것을 건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요소인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개발과 이를 활용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융합기술센터 건립을 국책사업으로 추진 ▷취수원 다변화사업으로 청정상수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물 이용부담금의 용도, 범위확대를 위한 낙동강 수계법의 조속한 개정을 환경부에 요청 등을 각 부처 장관에게 건의했다.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 관련 언론브리핑, 오거돈 부산시장 <사진제공=부산시>

끝으로 오거돈 부산시장은 “변화와 혁신은 ‘방향’과 ‘속도’의 조화가 필요하다. 이제 방향은 잡혔고 남은 것은 속도이며, 조기에 추진체계를 구성해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중앙부처와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동남권신공항 관련해서 14일 2019년 재부 대구경북시도민회 정기총회에서 언급한 대구통합신공항 지지에 대해 오 시장은 앞으로 전략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문제로 대구·경북지역과의 만남을 계속 만들어 갈 것이며, 별도의 전략으로 상황에 대처해가며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중간평가의 결과를 지금 상태로 국무총리실의 판단에 맡긴다고 했다.

▷5개 자지단체의 합의가 불발될 시는 총리실에서 재검토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과를 반영해줄 것을 관계 부처(환경, 국방, 기재) 관계자들과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이다.

▷5개 자치단체의 합의가 되면 신공항 건설은 수월하게 진행되면서 대구·경북지역과의 소통이 필요하며 기업 상생의 입장에서 충분히 대화가 가능하고 대한민국 전체 발전에도 이 문제는 일치한다고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이 이 문제를 확대해석하고 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 현재 결정은 아무 것도 된 것이 없으며 여·야를 초월해 현 문제를 관찰해서 신공항 건설을 부산시가 유치해나가길 원한다고 했으며, 대구통합신공항 추진을 위한 부산시의 필요한 역활은 대구 ·경북지역 단체장들과의 소통으로 상호 원하는 바를 대화로 완만히 해결해나갈 것이라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