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진·당귀 추출물 이용한 면역증강제 기술이전 설명회 개최

[기장= 환경일보] 손준혁 기자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새우양식 초기에 대량폐사를 유발하는 급성간췌장괴사병(AHPND)*을 예방할 수 있는 천연 면역증강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AHPND : 새우 입식초기 때 대량폐사를 유발하는 급성간췌장괴사병으로, 세계동물보건기구(OIE) 및 국내 관리대상 질병임

   ○ 수과원은 2017년부터 인진·당귀 추출물을 활용한 새우 면역증강제를 개발해 특허등록 하고, 양식새우를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안전성과 효능성 검증을 마쳤다.

   ○ 새우양식 초기부터 인진·당귀 추출물을 3개월 이상 투여한 결과, 일반 대조구 대비 체중이 약 33%, 면역력이 2.5배, AHPND에 대한 생존율도 65% 이상 증가하였다.

         * 인진?당귀 추출물에는 베타글루칸이 높게 함유되어 있어, 새우의 면역력을 높이는 주요한 물질로 작용함

 ■ 책임운영기관인 수과원은 지난 13일,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하여 그동안 개발과정, 투여 효과 및 기술이전 절차 등을 설명하였다.

   ○ 설명회에 참석한 관계자는 인진·당귀 추출물이 새우 AHPND 예방효과가 뛰어나 면역증강제로 상업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정승희 국립수산과학원 병리연구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양식새우 질병 면역증강제는 생존율을 높여 생산성이 향상되므로 빨리 제품화될 수 있도록 기술지원에 힘쓰겠다”라며 “앞으로도 천연 식물자원을 이용한 질병 예방제 개발을 통해 양식수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