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초 영화제 ‘정(情)’ 수상작, 온·오프라인 채널 통해 공유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강변진씨의 ‘多정多감’ 영상

[안동=환경일보] 김희연 기자 = 가을, 바쁜 농사철인데도 할아버지는 감을 따고 깎아 매다는 일에만 열중이다. 할머니는 그런 할아버지가 못마땅하다.

“오늘도 감만 만지니껴, 빨리 들에 가시더.”

할머니의 타박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손자가 학교를 마치고 돌아오자 할아버지는 한마디 하며 감 하나를 건넨다.

“감 머거라” 무뚝뚝하지만 손자 먹일 감을 살뜰히 준비하는 안동 할아버지의 ‘정(情)’이다.

안동시 80초 영화제에서 우수작품상을 받은 강병진씨의 ‘多정多감’의 줄거리다.

안동시가 지난해 추진한 안동 80초 영화제 ‘정(情)’ 공모전 수상작을 활용한 감성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1월 지역 방송사와 협업해 특별 프로그램 형태로 수상 영상을 송출했다. 오는 20일까지는 지역의 한 영화관에서 관람 전 홍보 영상으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수상자들의 라디오 인터뷰 등으로 ‘감성 돋는 안동’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현재 안동시 공식 SNS 채널 및 공모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상작들을 순차적으로 송출하고 있다. 지역 행사에 영상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안동의 정’을 홍보할 예정이다.

안동 80초 영화제 는 바쁜 생활 속에서 쉽게 놓치고 살고 있는 ‘정(情)’이라는 주제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안동을 감성적으로 알릴 수 있는 이야기를 발굴하고,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80초 분량의 짧지만 강렬한 영상을 통해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전국부문과 안동시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했으며,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최우수 작품상 1편, 전국 부문 5편, 안동시 부문 4편의 작품을 선정했다.

80~120초라는 짧은 분량 안에 ‘안동의 정(情)’이라는 주제를 녹여내기가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상작 10편 모두 기발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주목할 만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안동시 관계자는 “지난해 새롭게 시도된 80초 영화제는 안동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기회가 됐고, 영화인력 발굴로 지역 영상 사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됐다”며, “지역 대표 영화제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올해도 예산을 확보해 영화제를 확대 발전시킬 계획이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