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 항진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사진=ⓒ픽사베이)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될 경우에는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내게 된다. 이때 자주 발생하는 것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하증이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하여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의미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으로는 기운 없음, 지속적으로 피곤한 느낌, 변비, 추위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하며 이런 증상이 점진적으로 발생하고 체중 증가 등이 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열과 에너지의 생성에 필수적이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온몸의 대사기능이 저하되는 것이 특징이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는 해조류가 있다. 갑상선의 원활한 기능을 위해 필요한 성분 중 하나는 요오드는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에 풍부한 편이며, 한국인의 경우, 미역이나 김 섭취가 많아 요오드 결핍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적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저염식을 하고 있다면 요오드 섭취를 꾸준히 체크해보는 것도 좋다.

두 번째로는 브라질너트가 있다. 항암 미네랄로도 알려진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실제 갑상선 조직에는 다른 장기보다 많은 양의 셀레늄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항진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사진=ⓒ픽사베이)

반면, 갑상선에 안 좋은 음식(좋지 않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바로 글루텐이다. 밀, 호밀, 보리 등의 글루텐은 갑상선의 단백질 구조와 유사해 갑상선으로 쉽게 침투할 수 있으며 면역세포가 과잉 활성해 갑상선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인스턴트식품이 있다. 잦은 패스트푸드 섭취는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갑상선 항진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인스턴트식품은 내분비 호르몬 대사와 면역기능에 악영향을 끼쳐 갑상선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