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개 도축업소 설득해 도축 중단 합의, 동물복지위원회·명예감시원 제도 운영

경동시장 전경 <사진제공=동대문구>

[동대문구=환경일보] 김규천 기자 =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지역사회 만들기에 나선다.

 

동물 복지 향상을 위해 구는 지난달 지역 내 남아 있는 개 도축업소 2곳과 개도축 금지에 관한 합의 후 도축장을 폐쇄했다.

 

그동안 개는 식용 목적 가축에 포함되지 않아 법령상 개 도축 규제 근거 부족으로 제재가 쉽지 않았으나 구는 지난 2017년 1월부터 서울시 및 유관기관과 함께 경동시장에 남아있던 개 도축업소를 지속 설득·계도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8월 남은 도축업소 2곳으로부터 2018년 연말까지 도축을 중단하겠다는 도축 중단 확약서를 받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동물 보호 홍보를 강화함과 더불어 민관 합동으로 동물판매업소 등 계도를 위한 동물보호명예감시원 제도 운영을 시작했다.

 

오는 2월22일에는 동물 보호 전문성과 구민 대표성을 갖춘 자문기구인 동물복지위원회 위원들이 첫 정기회를 열고 동물 정책 발전을 논의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우리 구와 서울시, 유관기관 등이 지역 내 개 도축업소를 근절하기 위해 수년간 노력한 결실을 맺게 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구는 반려 동물 인구 1000만 시대에 맞는 동물 보호 정책을 펼쳐 성숙한 반려 동물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