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신고접수와 기업·소비자 교육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생활속 화학제품의 관리와 소비자 지원을 전담하는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안전센터(이하 센터)’의 현판식을 20일 서울 은평구 환경산업기술원 본원에서 열었다.

현판식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남광희 원장과 환경부 하미나 환경보건정책관 등 내·외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센터는 가습기살균제와 같은 화학제품 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한 사고대응 지원과 제품유통 관리를 위한 정보 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국민들이 화학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안전 확인 대상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신고접수와 기업 및 소비자 교육 등을 수행한다.

<사진제공=한국환경산업기술원>

기업들은 안전 확인 대상 생활화학제품을 신고하지 않으면 판매할 수 없게 되며, 대상 품목은 환경부 장관이 위해성 평가를 한 결과 위해성이 있다고 인정돼 지정‧고시한 생활화학제품으로 35개 품목(세정제, 세탁세제, 표백제 등)이다.

또한 센터에서는 안전 확인 대상 생활화학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확인하고 기업의 안전한 제품 생산을 지원한다.

해당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들은 신고를 위해 시험분석전문기관이 안전성을 확인한 시험성적서와 일반정보를 화학제품관리시스템으로 제출하게 된다.

센터는 기업이 제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안전·표시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하며, 부적합한 제품의 개선을 위한 안내, 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기업 및 시민사회와 협력을 통해 생활화학제품을 관리하여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 증진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