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실증노선 오륙도선 구축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 MOU 체결식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2월20일 미래형 도시철도 기술개발과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인 '오륙도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달 25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국토교통부 철도기술 연구사업으로 수행 중인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연구개발사업의 세부 과제인 무가선트램 실증노선 구축 우선협상 대상자로 부산시가 선정된 이후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 간 트램 실증노선을 구축하고 성능 검증, 안전운영 등을 위한 전략개발을 위해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무가선 저상트램 <사진제공=한국철도기술연구원>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구축에 더해 미래형 도시철도 과학기술 개발을 위해 상호협력 하는 것에 합의함으로써 부산시는 도시철도의 첨단기술을 선도하는 주도자 역할을 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민선7기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 구축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사업 구간은 오륙도선(전체 노선 5.15km) 중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 간 1.9km 구간에 정거장 5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470억원으로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비(국비) 110억원과 시비 36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도시철도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을 거쳐 실증노선을 건설·운영, 2022년 이후 상용할 계획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나희승 연구원장은 “지난 10여년 동안 노력해온 무가선 저상트램 연구개발 성과를 부산에서 꽃피우게 돼 매우 기쁘다”며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 속의 도시철도가 될 수 있도록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오륙도선 무가선 저상트램은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로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차량·속도 중심에서 사람·안전 중심의 대중교통으로 혁신을 꾀하는 민선7기 시정철학을 실현하는 것이며, 그 첫발을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함께 내딛게 됐다”면서 “지금까지 함께 노력해준 지방자치단체(부산남구청장 박재범)와 정치권(박재호 국회의원)에도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관심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가선 저상트램 8개 노선 현황  <자료제공=부산시>

한편 부산시는 오륙도선 무가선 저상트램을 시작으로 해운대 비치선, 강서선 등 모두 8개 노선의 무가선 저상트램을 계획하고 있으며, 단계적 트램건설을 추진해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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