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수 맵 통해 실시간 수질, 상수도 공사정보 등 확인 가능

[환경일보]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돗물 수질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아리수 맵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2월22일부터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아리수 맵에 접속할 수 있으며, 지도에서 우리동네 위치를 선택해 수질정보, 아리수 공급경로와 경로별 수질, 공사정보, 공원음수대 위치, 실시간 수질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제공되는 아리수 정보는 5종으로 ▷월 정기 수도꼭지 수질 ▷수돗물이 공급되는 경로와 수질을 알려주는 아리수 공급경로 ▷공원음수대 위치와 분기별 수질검사 결과 ▷우리동네 상수도 공사 정보 ▷1시간 마다 갱신되는 실시간 수질 등 이다.

이는 종전 상수도본부 홈페이지에서 한글 파일과 텍스트 형태로 제공돼 확인이 불편했던 사항을 보기 쉽게 개선 한 것이다.

아리수 앱은 서울 전역의 450개소 지점에서 실시한 월 1회 수도꼭지 수질 검사 결과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자료제공=서울시>

아리수 맵은 기존 홈페이지의 정보제공 방식의 불편 사항을 개선했다. 꼼꼼한 수질관리를 위해 서울 전역의 450개소 지점에서 수도꼭지 수질을 월 1회 검사해 공개하고 있는데, 기존 한글파일을 다운 받아 확인하던 정보를 지도위에 위치와 함께 색으로 나타내 서울 전역의 수질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기존 홈페이지에서 ‘행정동’을 검색하고 텍스트로 확인하던 아리수 공급경로와 그 공급경로별 수질은 지도에서 ‘위치선택’ 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우리동네 공원음수대와 상수도 공사정보를 지도에 표출해 클릭 한번으로 쉽게 볼 수 있도록 했고, 아리수 음수대는 분기별 수질검사도 함께 나타냈다.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는 실시간수질을 아리수 맵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다양한 경로로 수질을 제공하고 있다.

최진석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장은 “서울의 수돗물을 엄격한 기준으로 꼼꼼하게 만들어 공급하고 있고, 쉽고 편리한 수질정보 확인은 시민들의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 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상수도본부가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