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9일(토) 11시, 국회에서 광화문까지 2000여명 8.1㎞ 행진

[환경일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를 맞아 올해도 탈핵을 염원하는 시민 2000여명이 311 나비퍼레이드 ‘가로질러, 탈핵’을 진행한다.

3월9일(토) 오전 11시, 311 나비퍼레이드는 탈핵을 염원하는 시민의 목소리가 지역을 가로질러. 시민사회와 정치권을 가로질러 곳곳에서 논의되고 실현되기를 바라며 국회에서부터 광화문까지 총 8.1㎞를 행진한다.

<사진제공=녹색당>

퍼레이드는 청소년 탈핵선언문 낭독을 시작으로 국회 → 마포역 인근 복사꽃 공원 → 충청로 역 구세군아트홀 → 광화문까지 이어진다.

8세 어린이부터 60대까지 참여하는 311 나비퍼레이드는 총 3막으로 구성된다. 지난 3월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된 탈핵문화학교에서 장다리 타기를 배운 8세 어린이들도 모형 원전폐기물 통을 등에 지고 국회를 넘어 마포대교를 건너 광화문으로 향하는 긴 과정에 참여한다.

퍼레이드는 국회에서 시작돼 광화문까지 이어진다. <자료제공=녹색당>

이는 원전 가동 이후 발생한 고준위 핵폐기물은 10만년 이상 보관해야 하는 고위험 방사능 물질로 결국 미래세대가 그 짐을 무겁게 짊어지게 되는 상황을 가시화한다. 311 나비퍼레이드는 나무닭움직임 연구소 장소익 소장이 전체 기획을 맡았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3시 즈음 광화문 북측광장에 퍼레이드 행렬이 도착하면 종교환경회의(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도교, 천주교)에서 주관하는 천도재가 진행돼 원전사고로 사망하고 피해를 입은 생명을 위로하는 시간을 갖는다.

3시30분부터 진행되는 본행사에서는 대전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 핵폐기물 대책없다 선언단, 소성리사드철회주민대책위 등 원전이 위치한 지역 주민들의 발언을 듣고 노동당, 녹색당, 정의당의 탈핵 연대발언도 이어진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