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첨단 융복합 연구 인력 확충, 스마트 농업양성 주력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 ‘더불어 잘 사는 농업·농촌’을 만든다는 정부 방침에 맞춰 올해 일자리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사업은 크게 공공(청년·중장년) 분야와 민간 분야로 나눠 청년 중심 공공일자리 확대 및 신규 민간일자리 창출, 신규 취업자 정착 지원 등을 추진한다.

 

농진청은 공공분야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규모화·전문화한 연구 개발과 기술 보급을 위한 농업 첨단 융복합 분야 참여 청년 연구 인력을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스마트농업양성에 주력하고, 올해 신규 예산 확보를 통해 오는 2023년까지 총 580명을 육성한다는 계획에 따라 올해 76명을 채용했다.

 

또한 첨단 농산업 연구를 위해 연구사(2월), 민간경력자(4월) 채용 공고를 진행하며, 국내외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과학자를 대상으로 전문연구원(280여 명)을 연중 선발할 방침이다.

 

농진청은 공공분야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농업 첨단 융복합 분야 참여 청년 연구 인력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농업기술개발(KOPIA) 사업과 연계해 해외 취·창업을 돕는 글로벌 농업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여 연간 선발 인원 총 70명 중 오는 하반기에 파견 예정인 32명을 6월에 채용한다.

 

최근 꾸준히 늘고 있는 농업 분야 청년취업자의 정착을 돕기 위해 지역 선도농가와 연계한 귀농·귀촌 교육을 비롯한 현장실습,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진행한다.

 

귀농창업 활성화 지원·창업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 등은 기술 지원과 더불어 일부 예산지원도 병행된다.

 

현장실습교육 연수생에게는 월 80만원(1인당 3~7개월)을 지원하며, 귀농창업활성화 창업실행비(1인당 1000만원 이내) 및 청년농업인 경쟁력제고사업(1곳당 5000만원) 등의 자금도 뒷받침한다.

 

그동안 86개 시군에 설치된 농산물 종합가공센터에서 제공된 가공시설·장비 사용, 가공 기술 교육, 창업 보육 등도 그대로 유지된다.

 

민간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농진청은 새로운 기술을 기업체에 빠르게 보급함으로써 농산업체 매출 향상과 민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돕는다.

 

지난해에는 연구 개발 개발한 성과의 기술사업화 지원과 종자박람회 개최 등으로 총 449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바 있으며, 올해는 농산업체 등에 146억 원을 지원함으로써 민간 분야에 지속가능한 일자리 495개를 만들 예정이다.

 

신기술보급사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보급되면 소득원 확충은 물론 농업 현장 일자리 창출 효과도 높아지는 만큼 농진청은 지난해 영농법인 등 농업 현장 일자리 1287개를 제공한데 이어 올해 1300개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최동순 농진청 기획조정관은 “농산업에 도전하는 청년과 농촌에서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는 중장년이 꿈을 이루도록 농진청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