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의원·그린피스, 기업 ‘RE100캠페인' 지향점 논의
재생에너지 증가로 기후변화 대응, PPA법안 발의 추진

김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과 그린피스가 공동 추진한 '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정책 토론회'가 3월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사진=최인영 기자>

[국회의원회관=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최근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력을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100% 사용하겠다는 자발적 글로벌 재생에너지 캠페인 ‘RE100’이 주목 받고 있다.

 

에너지 소비자인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2014년 국제 비영리 환경단체 클라이밋그룹(The Climate Group)과 CDP(Carbon Disclosure Project)가 공동 개최한 NYC Climate 2014(뉴욕시 기후주간)에서 시작한 이 캠페인은 2019년 1월 기준 금융, IT,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 총 161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지난 11월 발간한 ‘RE100 캠페인의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국가별 참여 기업 수는 ▷미국 41개(34%) ▷영국 25개(20%) ▷스위스 9개(7%) ▷네덜란드 7개(6%) ▷덴마크 5개(4%) ▷프랑스 5개(4%) ▷인도 4개(3%) 순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기업 구글, 애플, BMW, GM, IKEA 등은 이 캠페인에 가입함으로써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바 있다.

 

국내 기업 역시 세계 시장에서 RE100 동참을 요구받는 상황이지만 현재 삼성SDI, LG화학 등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은 미미한 수준으로 수출 경쟁력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의원(노원구병, 더불어민주당)은 3월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그린피스와 함께 ‘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김성환 의원은 PPA를 통한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장했다. <사진=최인영 기자>

김성환 의원은 “최근 한반도 미세먼지는 사상 최악의 수준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선결과제로 화석연료 사용을 축소하는 대신 재생에너지를 확대함으로써 개선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 정부는 탈원전, 재생에너지2030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하면 초보 수준에 불과하다”며 “한국은 산업 분야 전기 사용량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움직임이 저조하다”고 덧붙였다.

 

세계 시장에서 다국적 기업들은 이미 RE100캠페인 확산을 위해 본사는 물론 관계사 등에게도 이를 요구하고 있다.

 

삼성전자 역시 오는 2020년까지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하겠다는 RE100 동참 의사를 밝혔지만 이는 유럽과 미국, 중국 등 해외법인에서 추진 예정으로 국내에서는 아직 제도·법규 미비 등으로 시행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김 의원은 “PPA(전력구매계약제도)를 통해 RE100을 실현하면 재생에너지 확대는 물론 기업의 도덕성과 기후변화 대응력도 동시에 향상될 수 있다”며 “상반기 안에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PPA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기업은 재생에너지를 사고 싶어도 관련 근거 법규가 없어 불가능한 상황으로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이노텍의 재생에너지 보급률은 각각 1%와 4%로 IT업종 평균 보급률(12%)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는 PPA제도의 효용성과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최인영 기자>

토론회 발제를 맡은 김승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는 ‘국내 환경에서 기업의 재생가능에너지 구매를 위한 제도 설계 연구, 녹색요금제도와 기업 PPA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하며, 기존 체계와의 정합성 및 계약구조의 단순화 등을 고려해 PPA를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PPA는 전력소비 기업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또는 전력판매회사와 장기 계약을 맺어 재생에너지 전기를 미리 합의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제도다.

 

재생에너지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한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사진=최인영 기자>

발표 후에는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이진선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 조영탁 한화솔라파워 그룹장, 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 안병진 전력거래소 신시장개발팀장, 김강원 신재생에너지센터 신재생정책팀장, 천현민 한국전력 요금전략부장 등이 참여해 패널토론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