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적응 가능성, 유용 성분 분석···두류 활용도 향상 기대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는 두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병아리콩과 송이콩, 렌즈콩의 국내 적응 가능성을 검토하고 유용 성분을 평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존하고 있는 두류 중 병아리콩 72자원, 송이콩 61자원, 렌즈콩 68자원을 대상으로 농업특성과 조단백 함량, 식이섬유 함량 등을 중점 분석한 것이다.

각 작물별 생육일수는 병아리콩 108일, 송이콩 164일, 렌즈콩 87일이었다.

이 중 병아리콩과 송이콩은 생육이 원활해 국내 재배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렌즈콩의 경우 5월 이후 기온 상승으로 개화·결실에 피해를 받을 수 있어 국내 재배를 위해서는 재배 기술과 새로운 품종 개발이 필요하다.

병아리콩 생육 및 종실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두류의 유용 성분인 조단백과 식이섬유 함량을 분석한 결과, 조단백 함량은 ▷송이콩 26.4% ▷렌즈콩 22.0% ▷병아리콩 17.3% 순이었다. 식이섬유 함량은 ▷송이콩 50.7% ▷병아리콩 19.3% ▷렌즈콩 15.7%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결과 병아리콩과 송이콩은 국내 재배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병아리콩과 렌즈콩의 경우 조단백과 식이섬유 함량이 강낭콩과 크게 차이가 없었다. 송이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이 우수해 가공용 등 용도 발굴 시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손성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장은 “두류는 먹기 편하고, 영양이 풍부해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작물”이라며 “두류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특성평가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