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자원(한국자격연구원)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은 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함께 꿈꾸며 ONE하는 세상 만들기 위한 장애인식개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에 대해 알아보는 이론 교육과 장애인권교육, 휠체어 등 보장구를 체험하는 체험교육으로 열린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다르게 태어난 것과 같이 장애인도 조금 다를 뿐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연1회 1시간 실시해야 한다. 장애인식교육은 직장 내 장애인 인권 및 차별금지, 장애인고용촉진과 직업재활과 관련 사항들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있다. 

한국자격연구원(이하 한자원)에서는 장애인식과 관련한 교육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지도사 자격증의 수요자도 증가하고 있다.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지도사 자격증은 취득 후에 초·중·고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교사, 문화센터 강사, 평생교육원 강사, 교육관련 학원 교사 및 방과 후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한자원에서는 4주에서 5주라는 단기간에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어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주부, 경력단절여성, 장애인식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한국자격연구원의 또 다른 자격증인 독서지도사는 올바른 독서지도를 알려주며 독서교육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가 과정이다.

학습자들이 올바른 독서지도 방법을 이해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문학심리상담사는 문학이 지닌 치유적인 힘을 활용해 심리, 정서, 사회적인 부분에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주며 글을 읽을 수 있는 아동부터 성인, 노인까지 폭 넓은 대상에게 적합한 상담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한자원의 무료수강 방법은 ‘한국자격연구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korea’를 입력 후 원하는 희망과목을 수강하면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네이버 간편로그인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다. 

한자원의 모든 강의는 100%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컴퓨터, 태블릿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들을 수 있어 바쁜 취준생, 경력단절여성, 고등학교 졸업 취업준비생, 주부, 일반인, 학생도 취업준비에 도움이 된다. 

한국자격연구원의 교수님은 석-박사 학위의 현직 교수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내용을 수강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수업 내용으로 정리해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다. 

무료수강을 원한다면 한자원 홈페이지 가입 시 ‘korea’를 입력한 후 원하는 과목을 수강신청하면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네이버를 통한 간편 회원가입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